지방행정硏, 4가지 위험요소 분석 … "당초 사업목적 달성 어려울 수도" 결론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 위험요소가 많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비용 편익비(B/C)가 '0.32'에 그친 이 사업에 또 다른 걸림돌이 생긴 것이다. <인천일보 4월25일자 2면>

이에 1조7000억원에 이르는 경제 파급 효과 등 당초 사업 목적을 이루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25일 인천일보가 단독 입수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하 연구원)의 정책분석 결과를 보면,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 크게 4가지 위험 요소가 있다.

연구원은 가장 먼저 도시개발법 추진으로 분양·입주 제한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 사업 지구를 잇는 구간의 하천 홍수위 문제와 구리시의 공장 총량제 해소 방안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으로 경기북부 지역의 공급 과잉도 우려했다. 현재 경기북부 지역은 포천 등에 8개 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여기에 인근 양주시마저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남양주 3기 신도시(왕숙지구) 사업과 경쟁할 가능성도 크다.

특히 연구원은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할 때 환경오염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연구원은 '경기도와 구리시의 추진 의지는 크나 당초 목적 달성은 어려울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상황이 이렇자 해당 지역 도의원들은 '경기도와 구리·남양주시가 조급하게 사업을 추진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창균(남양주5) 도의원은 "사업 추진 초기 단계부터 위험 요인이 적지 않았다. 판교와 달리 구리·남양주는 면적도 적어 기업 수요가 있을지 의문이었다"며 "이런 점을 따지지 않고 성급하게 추진한 게 가장 큰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서형열(구리1) 도의원도 "타당성 조사 이전에 위험 요인을 파악·조치했어야 한다"면서 "현 시점에서 볼 때 사업 추진은 무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지방행정연구원과 해당 기관이 바라보는 시각은 다를 수 있다"며 "구리·남양주시와 위험 요인을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해 중앙투자심사 의뢰 신청서에 담고 있다"라고 밝혔다.

/황신섭·심재학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