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실무진, 북과 소통채널 유지
4·27판문점선언 1주년, 경기도는 준비중인 남북 평화협력정책들이 묻히는 악재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도는 지난해 10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대표단 파견 ▲북한 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리는 국제프로복싱대회에 남북단일팀 참여 ▲농림복합사업·축산업·양묘사업 협의 ▲협력사업에 필요한 기구 설립 추진 ▲북한의 대일 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 공동참여 ▲보건위생 방역 사업 협조 및 장애인 단체와의 협력사업 추진을 북한과 합의했다.
특히 평양냉면 전문점 옥류관 유치 협의 등 북측과 교류협력을 위한 물꼬를 트기도 했다.
합의 이행을 위해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측대표단은 지난해 11월 도가 연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여했다. 북측이 중앙정부가 아니라 지방정부를 직접 상대해 지자체를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한계는 있었다. 대북제재 탓이다.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남북 공동으로 파주에서 개성까지 달리는 'DMZ 평화 마라톤 대회'를 추진했지만 대북제재로 진척이 없자 개최 일정을 조정하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을 우려한 도는 대북제재에서도 추진이 가능한 사업과 대북제재 완화·해제 상황에 맞는 사업 등을 구분해 추진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화영 평화부지사를 중심으로 한 도 실무진이 북측과 접촉을 이어가며 소통 채널을 유지 중이다. 심명섭 평화협력국장은 남북평화협력 사업을 논의하기 위해 최근 중국에서 북측인사를 만나고 있고, 이 부지사도 26일 합류한다.
현재 대북제재 상황이기 때문에 도는 토론회·공연·종교 등을 통한 인적교류사업, 결핵환자 치료·말라리아 예방관리·장애인 보장구 지원 등 의료협력사업, 축산현대화·비료지원·가축전염병 예방사업 등 농림·축산협력사업 등에 초점을 맞춰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남북 교류협력 사업비로 108억6300만원을 확보했다.
이 결과 도는 2010년 5·24 조치 이후 진척을 보이지 못했던 인도적 지원사업을 사실상 재개했다.
도는 올해 1월 통일부 승인을 거쳐, 지난해 확보한 5억원의 예산으로 다제내성 결핵 약제 395명분을 구매해 최근 평택당진항을 통해 북한으로 보냈다.
또 도는 약 10억원 상당의 어린이 급식용 밀가루와 5억원 상당의 미세먼지 저감용 묘목(3~5년생 주목)을 북측에 전달한다. 아태평화교류협회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으며 물자 구매 및 운송 방안 협의, 방북 일정 조율 등 후속 절차를 진행 중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그동안 추진해온 다른 남북협력 사업들의 진척을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인도적 차원의 사업이 사실상 재개돼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하노이 북미회담 이후 소강 상태인 남북관계 국면을 도가 물꼬를 트겠다는 의지로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