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혁신적 포용 국가를 뒷받침하는 시정을 펼치고자 인천형 혁신 정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시는 올 1월 정부가 발표한 혁신 추진 과제에 발맞춰 '인천형 혁신 실행계획'을 수립했다고 24일 밝혔다.
추진 방향은 ▲혁신적 포용 국가를 뒷받침하는 시정 혁신 ▲혁신 성과가 시민 생활 속에서 구체화하는 체감 혁신 ▲관료 사회 쇄신과 적극적이고 유능한 정부를 만드는 혁신이다.

시는 우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재정 투자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예비 사회적기업을 신규 발굴해 재정 지원을 펼치고, 사회적기업 공공 구매 촉진 및 판로 지원을 확대한다.
지속 가능한 청년 창업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구직 청년을 대상으로는 드림체크카드를 활용해 구직 활동을 돕고, 중소기업 청년을 위해선 드림 포 청년통장으로 목돈 마련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직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데이터 엘리트 양성 사업을 펼친다.
조직 문화를 혁신하는 행복한 일터 만들기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사회복지 현장 인력을 확충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전달부터 무상급식 대상을 사립유치원으로 확대해 공공 서비스 사각지대도 해소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저지대 지하주택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늘리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24시 무더위 쉼터를 확대한다.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폭력·가정폭력 이동상담소를 운영하고 찾아가는 지역 의료 서비스는 강화한다.

이밖에 정책의 시작부터 시민이 참여하는 시정 운영,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활성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재난안전상황시스템 고도화 등도 혁신 정책으로 꼽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