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조 인천대 임베디드시스템공학과 교수 

빅토리아 여왕이 통치하던 1853년 영국은 산업혁명의 중심지였다. 이 해에 성공회 목사의 다섯 째 아들로 태어난 세실 로즈는 건강이 좋지 않았다. 영국의 도시들은 지독한 스모그로 골치를 앓고 있었다. 이러한 스모그가 천식을 앓고 있던 로즈에게 도움이 될 리가 없었다. 로즈가 17세가 되던 해에 로즈의 부모는 당시 영국 식민지였던 남아프리카로 로즈를 보내 건강이 회복되기를 바랐다.
그런데 이즈음 남아프리카 원주민인 드비어스 형제가 헐값에 사들인 농장에서 다이아몬드가 발견되면서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이 시작됐다.

로즈는 그곳에서 18세에 다이아몬드 광산에 투자하며 무역을 시작했고, 그 후 20년 동안 전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을 거의 독점하게 됐다. 로즈는 20∼26세에 잠깐 영국으로 돌아와 옥스퍼드에서 수학했다. 로즈가 35세가 되던 해 설립한 드비어스는 '다이아몬드는 영원히'라는 광고 카피 아래, 영원한 사랑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지금까지도 세계 최고의 다이아몬드 회사로 군림하고 있다.
드비어스 형제는 다이아몬드 광산을 팔고 그곳에서 농사를 짓는 대신 자신들의 이름이 남기를 바랐다. 로즈는 다이아몬드 광산과 과일 농장 사업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하고, 37세에 남아프리카 식민지의 총독 지위에 오르게 된다.

로즈는 1902년 막대한 유산의 일부를 로즈장학재단 설립에 사용하도록 유언을 남겼다. 이렇게 만들어진 로즈 장학금은 영연방 국가와 독일, 미국의 학생들이 로즈의 모교인 옥스퍼드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등록금과 생활비, 거주 경비를 제공했다. 제국주의적이고 인종 편향적인 생각을 지녔던 로즈에 의해 만들어진 이 장학금은 초기에 흑인과 여성을 배제하였지만 지금은 인종, 성별과 관계없이 전 세계의 모든 학생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이었던 빌 클린턴, 영국 수상이었던 토니 블레어도 이 로즈 장학금의 수혜자다. 미국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통해 매년 32명의 로즈 장학생을 선발한다. 그런데 지난 2018년 11월에는 불법 체류자 추방 유예 프로그램(DACA) 수혜자인 한인 하버드 대학생 박진규 씨가 로즈 장학생에 선발되어 화제가 됐다. 또한 2018년도부터는 미리 정해진 국가별 선발 인원 외에도 추가로 2명의 학생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100명의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배정된 로즈 장학생 선발 인원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학생들은 그 외 국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2명에 지원할 수 있다.

눈여겨 볼 것은 로즈 장학생의 선정 기준이다. 세실 로즈는 이 장학금을 공부만 잘하는 책벌레에게 주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었다. 문학적, 학문적 소양과 더불어 야외 체육활동을 즐기고 잘 하는 학생을 선호했다. 로즈 장학금 후보자는 진실하고 용감하며 책임감을 갖추고, 약자를 아끼며 보호하고, 이타적이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도덕성과 리더십, 동료애를 갖춘 학생이 선발될 가능성이 높다.
1905년 태어난 윌리엄 풀브라이트는 미국 아칸소대학교의 역사학과 학생이었다. 학생회장으로서 봉사를 했고 4년 내내 아칸소대학의 미식축구 선수로 뛰었다. 윌리엄 풀브라이트는 로즈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영국 옥스퍼드에서 공부했고, 29세에 로스쿨을 졸업하고 법무부에서 근무하다가 31세에 아칸소대학의 교수로 임용됐다. 34세에 미국에서 최연소 총장이 됐다. 37세에 정계로 진출하여 하원 의원으로 선출되었고, 2년 후에는 상원 의원이 됐다.

전쟁을 반대하고 다른 국가들과의 친선 외교를 강조하던 윌리엄 풀브라이트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남는 군수물자를 처분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원을 마련하여 1946년 풀브라이트 국제 장학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때 풀브라이트의 나이가 41세였다. 이 장학 프로그램은 매년 약 8000명에게 혜택을 주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선망하는 장학 교류 프로그램의 하나가 됐다. 로즈 장학생의 수혜자가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의 창립자가 된 것이다.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은 해외 국가와의 상호 이해 증진과 협력 관계 구축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선정기준은 로즈 장학금과는 달리 개인적 능력 외에도 학업 및 연구 제안서 평가를 중요시한다. 주된 평가 기준은 학술적, 직업적 능력, 외국어 숙련도, 제안하는 프로젝트의 현실성 및 파급효과, 외국 기관과의 협력 능력 등이 있다.

로즈 장학생과 풀브라이트 장학생의 선정 기준과 선정 과정은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객관적, 계량적 선정 기준을 강조하는 우리 장학 프로그램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