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박 8일에 걸친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국빈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23일(현지시간) 귀국길에 올랐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18일 투르크메니스탄 국빈방문 기간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국 기업이 주도적으로 건설한 투르크메니스탄 최초의 가스화학 플랜트인 키얀리 플랜트를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18∼21일에는 우즈베키스탄에 머무르며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우즈베키스탄 의회에서 연설했다.

21∼22일에는 마지막 순방국인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해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의사의 유해를 봉환하는 행사를 주관한 데 이어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귀국길에 오르기 직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과 함께 '철의 실크로드' 시대를 여는 것이 우리의 미래"라며 "순방의 성과가 우리 경제의 활력으로 이어지도록 챙기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철의 실크로드'란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을 철도·도로로 연결해 물류의 혈맥을 잇겠다는 것으로, 남북한 협력 사업 구상에도 포함됐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