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509억 추경 지원 건의
공원 14개소 차단 숲 조성 등
19개 사업으로 미세먼지 절감

인천시가 미세먼지 저감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까운 탓에 다른 도시들보다 미세먼지 피해가 심각하다는 판단에서다.

시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국비 509억원을 추가경정예산으로 편성·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시는 미세먼지 관련 19개 사업을 계획한 상태다. 국비 지원이 원활히 이뤄진다면 이들 사업에 시비와 군·구비를 더해 총 1016억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감축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19개 사업 중 올해 시가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사업은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측정망 설치' 사업이다.

시는 지역 내 어린이집과 노인요양시설, 산후조리원, 아동센터 등 2746개소에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미세먼지 측정기와 환기 공조시설을 설치해 미세먼지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어린이와 노인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이 장시간 실내에서 생활하는 만큼 실내 공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미세먼지 문제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87억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미세먼지 차단 숲' 사업은 미세먼지 저감과 경관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목표다. 숲 규모는 16만9310㎡로 조성된다.

인천대공원을 비롯한 인천지역 공원 14개소에 미세먼지 차단용 수목을 식재한다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균 30% 이상 줄어들 수 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밖에 건물 외벽에 미세먼지 저감 식물을 심어 미세먼지 흡착 효과를 노리는 '미세먼지 벽면 녹화' 사업과 시내버스 배기구에 미세먼지 차단 필터를 설치하는 사업 모두 올해 처음 추진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 요청한 국비 509억원 중 거의 대부분을 무리 없이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비를 최대한 활용해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중국 미세먼지 방어 '완벽 호흡' 간다 중국발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정부와 인천시가 맞춤형 전략을 내놨다. 정부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국내에 처음으로 유입되는 서해에 다중 미세먼지 측정망 및 한·중 공동예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중국발 미세먼지 원인분석부터 측정, 저감방안까지 모색하겠다는 구상이다.정부는 24일 미세먼지 대응 등이 담긴 추경 예산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와 인천시는 '투 트랙'으로 중국을 공략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3면정부는 서해 중심의 다중 미세먼지 측정망을 설치해 해외에서 발생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