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모든 수단 동원해 투쟁" 나경원 "포기하면 여야정 협의체 검토"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을 위한 합의안에 대한 추인 절차를 마치면서, 권역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 설치 법안 등이 '패스트트랙' 처리를 시작하게 됐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3일 의원총회를 마치고 "선거제 개혁 합의안을 패스트트랙(신속법안안건처리) 추인 절차를 마쳤다"고 밝혔다. 3시간 넘게 진행된 회의에서는 결국 참석의원 23명의 표결로 결론을 내렸다. 12명의 찬성과 11명의 반대로 가결 처리된 것.

이로써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선거제 합의안을 결국 패스트트랙에 태우게 됐다. 비례대표 의석을 75석까지 늘리는 '권역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편과 함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도 함께 추진하게 됐다. 가장 관건이었던 공수처법의 경우 바른미래당의 의견을 반영해 '제한적인 기소권'을 적용하기로 결론내렸다.

이후 오는 25일까지 4당 원내대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앞으로 길게는 330일 이내에 본회의에 상정돼 처리될 예정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강경한 반대 의사를 밝히며 향후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장외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합의체'를 적극 고려하겠다는 카드도 내놨다.

이날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는 선거제 개혁안 합의에 대해 "친문세력, 친정권 세력만 살아남는 독재공화국을 만든다"며 "거리로 나서야 한다면 나가고, 청와대 앞에 천막 치고 농성해야 한다면 그렇게 하겠다. 전국을 돌면서 문재인 정권의 독재의 실상을 알리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또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처리는) 좌파 연합세력이 내년 선거에서 절대 과반을 안정하게 확보하겠다는 의미"라며 "여당이 패스트트랙 포기하고 민생을 논의한다면,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좌파독재 완성시키는 밥그릇 정치 그만하자"고 덧붙였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