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사회와 소통부터"
수도권 3기 신도시 예정지인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주민 설명회가 개최를 불과 이틀 앞두고 잠정 연기됐다. 주민들이 설명회 저지까지 예고하며 반발하자 정부는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이유로 한발 물러섰다.

국토교통부는 25일 계양구청 대강당에서 개최하려던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를 다음달로 연기한다고 23일 공고했다.

국토부는 이날 계양테크노밸리뿐 아니라 24~26일로 예정됐던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 3기 신도시 설명회를 모두 연기했다. 국토부는 연기 공고에서 "폭넓은 주민의 의견 수렴과 더불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사업 추진"을 이유로 들었다. 변경 날짜는 언급하지 않았다.

설명회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갑작스러운 연기는 3기 신도시 주민 반대를 의식한 결정으로 보인다. 앞서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경기도 하남시청에서 국토부 관계자들을 만나 사업 철회를 주장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당현증 계양테크노밸리 주민비상대책위원장은 "농번기에 600쪽이 넘는 환경영향평가서를 읽어보라며 주민센터에 1부씩 갖다놓고 설명회를 하는 건 눈 가리고 아웅식 행정"이라며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공론화 절차부터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만 7개가 구성된 계양 주민들은 설명회 저지까지 예고한 상태였다. 문재영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비상대책위원장은 "주민 피해 대책 없이 설명회를 열면 집단행동에 나설 계획이었다"고 했다.

계양구 관계자는 "연기 공고 외에 국토부로부터 별도로 전달받은 사항은 없다"며 "주민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