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도치과의사회와 협약...12만여명 서비스
민선 7기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적인 보건 분야 핵심공약인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이 다음달 1일 본격 시행된다.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치과의사회는 23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지사는 "성남시에서 성남시치과협의회와 함께 진행해본 사업으로 투입된 예산대비 효율성이 높은 대표적인 사업"이라며 "영구치로 바뀌는 중요한 시기에 조금만 신경써주면 될 일을 방치했다가 평생 고생하게 되는 것을 막는 효과도 크고, 치과의사분들도 좋아해 경기도 전역에 확대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시절 추진해 학부모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았던 사업이다.

영구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이자 구강 건강 행태 개선 효과가 높은 만 10세 전후의 초등학생(4학년)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구강보건교육 ▲예방진료를 실시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이 평생 구강건강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부모의 소득이나 재산과 상관없이 모든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보편적 복지정책'이다.

다음 달 본격 시행됨에 따라 12만1000여명에 달하는 도내 초등학교 4학년생이 구강 검진 및 전문가 구강보건교육은 물론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치석제거 등 구강 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올해 총사업비는 56억원(검진비 52억원, 운영비 4억원)으로, 검진 및 구강치료 등에 소요되는 비용(수가)은 1회 당 4만원으로 책정됐다. 도는 10월부터 11월까지 만족도 조사 및 평가 분석을 실시하는 한편 12월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사업 효과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