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서구 한국환경산업 연구단지 일대 및 검단산업단지(2단계) 1.9㎢를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시는 환경부, 인천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공동으로 올해 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서구 일대 1.9㎢의 특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시는 내년 상반기에 특구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의 특구심의위원회의 심의 통과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 입주 기업은 연구개발(R&D) 지원, 세제 감면, 산업단지 지정 등의 각종 제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5개 지역이 특구로 지정됐다. 
서구에는 한국환경산업연구단지와 국립환경과학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관련 국립 연구·교육기관이 집적화돼 있다. 시는 연구개발 특구 지정으로 집적된 연구기능과 생산기반이 연계되면 연구개발 성과가 생산으로 창출돼 지역경제가 성장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서구지역의 미세먼지, 악취, 대기질 등 환경현안에 대응하는 연구개발도 함께 추진할 계획으로 향후 서구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  


한편 4개 시·도에서 (강소)연구개발특구로 7곳을 신청했고, 정부는 올해 4곳을 특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