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의회 정책토론회, 북도 신설, 남과 격차해소를

21대 총선을 1년가량 앞두고 '경기 분도론'이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는 경기도를 남·북부로 나눠 북부지역 10개 시·군을 별도의 광역 자치단체로 만들자는 것이다.

분도 요구는 주로 경기북부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됐다. 그러나 선거 때만 관심을 끌었을 뿐 매번 정치적 합의는 이루지 못했던 사안이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와 도의회는 지난 19일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경기북도 분도 바람직한가?'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허훈 대진대학교 교수는 이날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경기도 분도 논의와 북부 발전 방향'에 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이어 김원기 도의회 부의장이 좌장을 맡아 참석자들과 토론을 했다.

이들은 경기 남부와 북부를 비교하며 분도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경기북부 인구가 342만명(2017년 기준)을 넘는 등 서울, 경기 남부, 부산에 이어 네 번째로 많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또 법원·검찰·경찰 기관과 함께 북부청사가 도 행정의 중심에 있다는 것도 강조했다.

특히 지역 경쟁력 강화와 남북 평화시대에 맞춰 접경지역 특수성을 살리려면 분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인봉 신한대 공공행정학과 교수는 "경기 남·북부지역의 격차를 줄이고 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며 "근본 해법은 정부와 경기도가 정치적으로 경기북도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기간에 의정부시를 방문해 '평화통일특별자치도'를 통한 경기북도 신설을 약속했었다"면서 "국가 균형발전을 통해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완성하는 거점지역으로 자리매김하게끔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 분도론은 대선·총선·지방선거의 단골 메뉴였다.

제13대 대선을 앞둔 1987년 당시 여당인 민정당이 대선 공약으로 처음 제시했다. 하지만 역대 도지사들이 이를 반대하는 등 정치적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이에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경기 분도론이 현실화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경기북부에서는 의정부시가 지난 2월 북부시장군수협의회를 꾸려 분도 논의 등을 추진했었다. 그러나 고양·남양주시와 가평군이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현재 구성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