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 장비 유엔 '제재 면제'
北 무답 … 재개 시간 걸릴듯
고려시대 궁궐터인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유엔의 제재가 면제되면서 발굴 작업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북미협상 교착 여파로 전반적인 남북관계가 좀처럼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있어 발굴사업이 재개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16일(현지시간) 오후 한국 정부가 신청한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발굴을 위한 장비의 대북반출에 대한 제재면제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제재가 면제된 장비나 물품의 구체적 목록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발굴이나 유물 보존·복원에 필요한 굴삭기와 트럭 등의 장비라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북측과 공동으로 2007년부터 모두 7차례에 걸쳐 고려의 정궁(正宮)인 개성 만월대 발굴조사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남북관계 부침에 따라 발굴 중단과 재개가 반복됐으며,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8차 조사가 진행됐다.

이 기간 남북은 만월대 궁궐터 25만㎡ 중 서부건축군 3만3000㎡를 조사해왔으며, 이 중 1만9000㎡에 대해 조사를 통해 건물터 약 40동과 축대 2곳, 대형 계단 2곳, 금속활자 등 유물 1만6500여 점을 확인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열고 만월대 공동발굴 사업에 대한 제재면제와 관련, 미국과 사전 협의를 거쳤다.

제재 면제로 여건은 좋아졌지만, 발굴작업 재개 시점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지난 2월에 이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인 지난달 초에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에 발굴사업 재개를 위한 실무협의를 잇달아 제안했지만, 북측으로부터 회신을 받지 못했다.

실제 북측은 최근 남북관계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대부분 교류협력 사업에서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 대변인은 "만월대 공동발굴사업이 조속히 재개돼 민족 동질성 회복에 기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