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시설로 여기는 풍토에 주민 반대로 설립무 산 다수

도내 21개 시·군에 36곳 뿐

특수학교 필요한 학생 80%

일반학교서 힘겹게 수업중



오래전부터 장애학생을 위한 공간이자, 그들이 진학을 희망하는'특수학교'가 시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

경기도내 특수학교만으로 장애학생을 수용하기 어려운데다 혐오시설처럼 여기는 풍토가 만연한 탓이다.

오늘도 수많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힘겹게 학창시절을 보내고 있다.

17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수원 등 도내 시군 21곳에 특수학교 36곳(사립 22곳·공립 12곳·국립2곳)이 분포해 있다. 연천, 포천, 동두천, 구리, 광명, 시흥, 과천, 군포, 의왕, 여주 등 10개 시군은 전무하다.

특수학교는 일반학교와 달리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 장애학생을 배려한 맞춤형 교육이 이뤄진다. 시설도 장애인을 위한 설계로 지어졌다. 장애학생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그러나 도내 특수학교는 상당히 부족하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은 모두 2만1675명이지만 이중 20%인 4410명만 특수학교를 다니고 있다.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의 80%이상이 일반학교를 다니고 있는 셈이다.

더 큰문제는 도교육청이 부족한 특수학교를 건립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도 예정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반대 이유는 땅값하락, 주거환경 훼손 등이다.

실제 도교육청이 2014년 용인 수지구 인근에 특수학교를 설립하기로 했으나 주거환경 훼손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대로 포기했다.

오히려 이 지역 주민들은 일반학교 신설(고등학교)을 요구하고 있다. 도 교육청은 이후 4년간 3차례나 퇴짜 맞은 끝에 처인구 외곽지역으로 위치를 변경해 사업(2021년 완공)을 추진키로 했다.

2021년 의왕 포일동에 완공 예정인 특수학교도 인근 아파트단지와 학교에서 500m~1000m 떨어진 외곽지역에 들어선다. 이들 지역에 특수학교가 완공돼도 도로 등 기반시설이 들어설 때까지 장애학생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등하굣길에 나서야하는 실정이다.

장애인단체는 장애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해 시민 인식이 변화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김수연 새누리장애연대 경기지부장은 "도심가에 특수학교가 설립되는 일은 기적에 가까울 정도로 부지확보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약자를 보호하는 사회가 진정한 복지국가다. 내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시민들이 특수학교 건립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택지개발 사업이 추진되면 우선적으로 특수학교 부지가 선정되도록 정부와 지자체에 요청하고 있다"며 "특수학교를 혐오시설처럼 여기는 풍토가 없어져 장애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학교생활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