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교육청 본관 리모델링 시민교육원 확정 … 2021년 이전 계획

세월호 참사 당시 안산 단원고 2학년 교실을 그대로 재현한 '4·16 기억교실'이 오랜 '셋방살이'를 끝낸다.
17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최근 안산시 단원구 적금로 134에 위치한 안산교육지원청 본관을 리모델링해 4·16 민주시민교육원을 건립하는 계획을 재추진한다.
4·16 민주시민교육원 건립은 기억교실을 대체하기 위해 추진됐다.

세월호 참사 후 단원고 2학년 교실은 한동안 그대로 보존됐다. 미수습 학생들도 많았고, 사고 진상규명이 밝혀지기 전까지 '기록' 그 자체인 교실을 훼손할 수 없다는 유족들의 간절한 요청때문이다.
그러나 생존 학생들이 졸업한 2016년, 교장실은 학교 건물 밖 컨테이너로 이전하고 교무실도 도서관으로 옮겨가는 등 학교가 교실 부족난을 겪게 되면서 상황이 변했다.
'재학생들에게 돌아가야 할 교육시설이 추모공간이 됐다'라며 '기억교실(당시 명칭은 존치교실)을 돌려달라'는 재학생 학부모들의 요구가 거세졌다.
재학생 학부모들과 세월호 참사 유족 간 갈등이 극으로 치닫자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가 나서 이들을 중재했다.

장장 65일간 95차례에 걸친 협의회 끝에 '4·16 민주시민교육원(당시 명칭은 4·16 안전교육시설)'을 건립해 기억교실을 그곳으로 이전키로 합의했다.
순조로울 것 같던 기억교실 이전은 4·16 민주시민교육원 부지 마련에서 발목을 잡혔다.
단원고 인근에 4·16 민주시민교육원을 건립할 때까지를 조건으로 기억교실을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으로 임시 이전 했는데, 학교 인근 주민들 반발로 4·16 민주시민교육원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교육원 부지를 끝내 찾지 못한 도교육청은 결국 안산교육지원청 본관에 교육원을 건립하기로 했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시의 도움을 받아 다른 곳(초지동 666번지)으로 옮길 계획이었다.
고비는 또 있었다. 안산교육지원청 이전이 걸림돌로 작용했다.
안산교육지원청 이전 부지를 안산시가 거부하면서 4·16 민주시민교육원과 기억교실 이전은 무기한 표류한 것이다.

그러는 사이 기억교실은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에서 본관으로 다시 한번 임시 이전됐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4·16 민주시민교육원 건립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판단, 안산교육지원청이 옮겨갈 만한 대체 부지를 찾아 안산시에 제안했고, 지난 9일 시와 이전 부지를 최종 확정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안산교육지원청 이전 부지 문제가 해결되면서 4·16 민주시민교육원, 기억교실 문제가 연쇄적으로 해결된 것"이라며 "내주 중 안산시 도시계획 위원회에서 안산교육지원청 청사부지 내 4·16 민주시민교육원 건립 심의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공사를 추진해 2021년 4월 중 교육원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