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일부에만 이양하면 일관성 사라져" 부정적
▲ 송도~여의도, 송도~잠실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2개 노선이 운행을 중단한 16일 인천 연수구 캠퍼스타운역 앞 버스정류장에 폐선 대체 노선 안내문이 붙어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16일 오전 7시. M6336번을 타러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캠퍼스타운역 정류장에 나온 송도 주민 A씨가 망연자실 서 있다. 노선이 폐지됐다는 안내문을 봤기 때문이다. 업무 관계로 일주일에 세 번 잠실을 가는 그는 항상 이 버스를 이용했다. 앞으로 어떻게 가야할지 생각해 보니 막막할 따름이라고 전했다.

송도에서 여의도·잠실을 잇는 M6635·M6636 노선 폐지 첫날.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M버스는 여의도와 송파 등으로 출근하는 주민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이어서 큰 불편을 토로했다. 서울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송도 주민은 약 700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M버스 운행사는 매년 발생하는 적자를 이유로 최근 폐선을 예고했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체 사업자 선정 등 대책 마련을 약속했으나 아직 이렇다 할 방안은 없다. 미봉책으로 주민들은 온라인을 통해 일정 인원을 모아 목적지까지 승합차를 함께 타는 민간 서비스 등에 기대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연수구는 M버스를 직접 구에서 운영하겠다며 주민 편에 섰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1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인천시가 갖고 있는 광역버스 면허권 등의 권한을 연수구로 이양해 달라"고 요청했다. 업체의 적자 부분을 구비에서 보전하는 방법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두 개 노선에 연간 26억원이 소요되며 이중 15억원이 적자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 청장은 "주민들이 얻는 편의를 고려하면 매년 15억원 예산 투입이 아깝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부정적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 기초단체에만 권한을 넘길 경우 행정의 일관성이 사라지고 앞서 그런 사례도 없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