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첫 추경예산으로 본 예산보다 1조8000여억원을 증액한 26조1731억원을 편성해 도의회에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번 첫 추경에는 공공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 등 경제활성화를 위한 사업들과 미세먼지 저감대책 사업을 반영할 예정이다. 여기에 경기도의회 민주당의 제안사업까지 이번 추경에 일부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민주당 대표단은 이날 도와 추경 협의를 하고 예산편성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추경에서 증액된 부분은 일반회계 1조7000억원, 특별회계 1000억원 등 1조8000억원 내외다. 올해 도의 본예산 24조3731억원 대비 7.4%의 증감율(일반회계 8.1%, 특별회계 3.1%)을 보였다.

도는 이번 추경을 경제활력화 추진, 미세먼지 저감대책 동력 마련, 도정역점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방안으로 편성했다.

도는 경제활력화 추진을 위해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및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 '스타트업 지원', '공공일자리 창출 사업' 들을 이번 추경에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또,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와 유해환경 개선 등 미세먼지 저감대책과 신청사건립 사업 등도 추경에 반영시킨다. 하반기 도내 전역에서 시행할 예정인 고교 무상급식 예산도 추경에 담긴다.

여기에 도의회 민주당이 제안하는 사업을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도와 도의회는 오는 22일 회의를 갖고 민주당 정책사업을 도에 전달할 예정이다.

도의회는 다음달 3일 제출되는 추경예산안을 다음달 14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제335회 임시회에서 심의한다.

남종섭(용인4) 도의회 민주당 총괄수석부대표는 "도의회가 도의원들의 공약을 분석해 내놓은 정책공약을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민주당 제안사업을 22일 도에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