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사로 진상 밝혀내야"

 

▲ 15일 오전 세월호가 거치된 전남 목포신항 출입구 사이에 '잊지 않겠습니다' 문구가 적힌 노란 리본이 새싹과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4·16 가족협의회 국민청원 호소

5년 지나도 세월호 진실 물음표

"은폐 등 의혹 … 檢 전면 재수사를"


세월호 참사 5년이 지났지만 우리사회는 아직도 의문을 풀지 못하고 있다. 그렇게 큰 배가 기울어 바다에 빠질지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고 지금까지 '침몰의 진실'은 물음표로 남아있다. ▶관련기사 3·5·16면
세월호의 아픔은 '진행형'이다. 상처가 아물지 않고 있다. 이후 5년간 주체를 바꿔가며 조사가 이뤄졌지만 국민이 납득할만한 결과물은 나오지 않았다.

검경합동수사본부는 참사 6개월 뒤인 10월 세월호의 침몰 원인으로 급격한 변침, 화물 과적, 화물 고정 불량, 불법 증축, 조타수의 운전 미숙 등을 지목했다. 국민들의 눈높이와는 전혀 달랐다. 국민들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 '당연히 살아야할 사람이 죽었다'에 초점을 맞췄지만 당시 정부와 수사본부는 '침몰원인'에만 함몰됐다.

이듬해 1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했지만 수사권·기소권 논란 속에 별다른 조사도 못한 채 끝났다. 2017년 3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도 선체의 무리한 증·개축과 복원성 훼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내인설과 외부충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열린 안'만 내놨다.

이런 흐름이라면 5년, 10년이 더 지나더라도 유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때문에 일각에서는 곳곳에서 열리는 '기억식'과 '추모식'을 두고 '행사를 위한 행사'라는 비판하고 있다. 대통령만 바뀌었을 뿐 아무 것도 달라진 게 없다는 인식때문이다. 즉 해마다 기념일 치르듯 관행적으로 추모 행사를 열기 보다는 직접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봤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참사 희생자를 기억하고, 그동안의 약속을 지키는 일은 재수사를 통한 진상규명뿐이라고 강조한다.

가족협의회는 지난달 29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통령님께서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를 지시해주시기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까지 20만명의 시민이 동의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가족협의회 관계자는 "세월호 침몰 당시 상황이 담긴 CCTV 저장장치인 DVR 조작·은폐 증거가 드러났듯 세월호 참사 진실을 위해선 반드시 검찰의 전면 재수사가 필요하다"며 "그것이 우리 사회를 위해서라도 바람직한 하다. 우리가 무엇을 기억하고 어떤 교훈을 후손에게 남길 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2014.04.16 우리들의 기억법] 6.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유가족들 수많은 모욕·비난에도이어온 진상규명·정의실현 기록국가 한걸음 나아가게 한 원동력생존자에게도 '낙인' 찍는 사회3차 피해자들 외면한 특별법은우리가 앞으로 생각할 문제이자동료 시민으로서 바꿔나갈 소임구조적 재난과 참사 다시 없도록법·제도 개선에 끝까지 힘쓸 것또다시 시간이 흘렀다. 16일은 바다에 304명의 희생자를 떠나보내야 했던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날이다.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세월호 참사를 은폐하려고 했던 박근혜 정부는 탄핵됐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그러면서 수면 아래 가라앉은 그날의 진실이 하나 또다시 4월16일…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넋 달랜다 세월호 5주기를 맞아 16일 인천 등 곳곳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의 아픔을 나누기 위한 추모 행사가 열린다.15일 인천시에 따르면 16일 오전 11시 부평구에 위치한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인근 만월당 주차장에서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이 열린다.추모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추모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인천시립합창단의 공연, 유족 대표와 진영 행 [세월호 참사 아픔과 공명한 작가 4인] 침몰하는 미래 부여잡으려 몸부림친 예술인들 세상은 그들에게 '지겹다', '그만하라'며 송곳 같은 말을 내뱉는다.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그들의 가슴에 맺힌 응어리는 세상이 찌른 그 어떤 말보다도 고통스럽다. 2014년 4월16일, 우린 그날을 기억한다. 세상이 뭐라 한들, 299명의 희생자들과 돌아오지 못한 5명을 영원히 기억하고 그리워할 것이다. 그들을 기억하는 이들. 작품에 담은 추모,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작품으로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던 작가 4인을 만났다. 통곡-성동훈 조형예술가"작업이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용광로에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