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시설 타당성 연구 6월 마무리 … 건립여부는 불투명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시민들의 안전 의식이 높아졌지만 인천에선 해상에서 일어나는 재난을 종합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해양 종합훈련장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하반기 인천~제주 항로 여객선 운항이 재개되는 만큼 시민 교육 기능을 포함하는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5일 인천시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에 따르면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가칭) 건립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이 오는 6월 말 준공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안전교육 서비스 수요와 적정 부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그동안 인천 등 수도권 선원들은 안전훈련과 소화 훈련, 구명정 작동법, 의료법 등과 같은 해양 안전 교육을 받으려면 부산으로 가야만 했다. 인천사무소에서는 이론적인 교육만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실습장비와 시설을 갖춘 부산만 입체적인 안전 교육이 가능한 실정이다.

전남 목포에서도 서해권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이 내년 완공될 예정이지만 인천의 경우 연구 용역이 진행될 뿐 건립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5년이 되는 해지만 세월호가 출발한 데다 바다와 인접한 지역인 인천에서는 안전체험관이 사실상 전무한 것이다. 기존 부평에 안전체험관이 있지만 부산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이나 전남 진도군 팽목항 인근에 들어설 국립해양안전관과 같은 규모의 시설은 없다. 국립해양안전관은 선박 탈출 특수 교육시설과 구명조끼 활용, 선박화재 진압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향후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이 건립되면 이용 대상을 선원에다 일반 시민들까지 포함해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안전 종합 훈련이 가능한 곳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인천~제주 항로가 올해 하반기 운항을 재개하는 만큼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해 선원에 대한 안전 교육과 시민의 의식 강화가 필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이 하루 빨리 건립돼야 한다는 데 힘이 실리고 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관계자는 "부산에서도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에서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해양 안전 의식을 높이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향후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을 건립하려면 예산이 필요한 데 이번 용역은 기획재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그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2014.04.16 우리들의 기억법] 6.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유가족들 수많은 모욕·비난에도이어온 진상규명·정의실현 기록국가 한걸음 나아가게 한 원동력생존자에게도 '낙인' 찍는 사회3차 피해자들 외면한 특별법은우리가 앞으로 생각할 문제이자동료 시민으로서 바꿔나갈 소임구조적 재난과 참사 다시 없도록법·제도 개선에 끝까지 힘쓸 것또다시 시간이 흘렀다. 16일은 바다에 304명의 희생자를 떠나보내야 했던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날이다.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세월호 참사를 은폐하려고 했던 박근혜 정부는 탄핵됐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 그러면서 수면 아래 가라앉은 그날의 진실이 하나 또다시 4월16일…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넋 달랜다 세월호 5주기를 맞아 16일 인천 등 곳곳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의 아픔을 나누기 위한 추모 행사가 열린다.15일 인천시에 따르면 16일 오전 11시 부평구에 위치한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인근 만월당 주차장에서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이 열린다.추모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추모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인천시립합창단의 공연, 유족 대표와 진영 행 [세월호 참사 아픔과 공명한 작가 4인] 침몰하는 미래 부여잡으려 몸부림친 예술인들 세상은 그들에게 '지겹다', '그만하라'며 송곳 같은 말을 내뱉는다.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그들의 가슴에 맺힌 응어리는 세상이 찌른 그 어떤 말보다도 고통스럽다. 2014년 4월16일, 우린 그날을 기억한다. 세상이 뭐라 한들, 299명의 희생자들과 돌아오지 못한 5명을 영원히 기억하고 그리워할 것이다. 그들을 기억하는 이들. 작품에 담은 추모,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작품으로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던 작가 4인을 만났다. 통곡-성동훈 조형예술가"작업이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용광로에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