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천가족공원 만월당 주차장서 오전 11시 5주년 추모식
행안부는 국민안전 다짐대회엔 박준하 행정부시장 참석키로

세월호 5주기를 맞아 16일 인천 등 곳곳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의 아픔을 나누기 위한 추모 행사가 열린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16일 오전 11시 부평구에 위치한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인근 만월당 주차장에서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이 열린다.

추모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추모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인천시립합창단의 공연, 유족 대표와 진영 행안부 장관 등의 추모사 순으로 진행된다. 추모식에 이어 추모관 관람이 이어지고, 부대 행사로 시민들이 참여하는 리본 글쓰기 체험 등이 마련됐다.

같은 날 행안부는 국민안전주간을 맞아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5회 국민안전의 날 국민안전 다짐대회를 개최한다. 다짐대회에는 박준하 시 행정부시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다짐대회는 2017년 충북 제천 화재 때 사람들을 비상구로 대피시킨 안전의인(義人)인 김종수 씨 등의 안전관리헌장 낭독, 뇌출혈로 쓰러진 시민을 도운 민세은 학생과 배수구 화재를 보고 소화기로 진압한 정예헌 학생의 개회식 선언으로 꾸며진다.

이에 앞서 인천에서는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으로 구성된 극단 '노란리본'의 연극이 열렸다.

이달 3일 미추홀구 학산 소극장에서 노란리본의 연극 '이웃에 살고 이웃에 죽고'가 관객들과 만났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직접 연기를 펼치면서 서로의 아픔을 치유하고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그 슬픔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이 있었다.

시도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인천대공원에서 재난 안전 전시회를 열었다. 재난 피해 사례 및 행동 요령 등의 정보를 알리는 행사를 통해 시민들에게 다시 한 번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세월호 참사 5주기, 해양안전훈련장 아직도 없다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시민들의 안전 의식이 높아졌지만 인천에선 해상에서 일어나는 재난을 종합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해양 종합훈련장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올해 하반기 인천~제주 항로 여객선 운항이 재개되는 만큼 시민 교육 기능을 포함하는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15일 인천시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에 따르면 해양 종합안전비상훈련장(가칭) 건립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이 오는 6월 말 준공될 예정이다. 이번 연 [세월호 참사 5주기]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4·16 가족협의회 국민청원 호소5년 지나도 세월호 진실 물음표"은폐 등 의혹 … 檢 전면 재수사를"세월호 참사 5년이 지났지만 우리사회는 아직도 의문을 풀지 못하고 있다. 그렇게 큰 배가 기울어 바다에 빠질지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고 지금까지 '침몰의 진실'은 물음표로 남아있다. ▶관련기사 3·5·16면세월호의 아픔은 '진행형'이다. 상처가 아물지 않고 있다. 이후 5년간 주체를 바꿔가며 조사가 이뤄졌지만 국민이 납득할만한 결과물은 나오지 않았다.검경합동수사본부는 참사 6개월 뒤인 10월 세월호의 침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