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강조한 정책 발맞춰 공항·항만 강점 최대한 활용
인천시가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맞춰 해외 국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국제 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15일 '신남방·신북방 정책 추진 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인천관광공사와 인천교통공사,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 시 담당 부서 관계자 등이 참여해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신남방 정책은 인도를 포함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기존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말한다. 신북방 정책 역시 몽골과 카자흐스탄 등 한반도 북쪽 국가와의 경제적 협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7년 11월 한반도의 경제 영역을 늘리겠다는 취지로 이 같은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동안 미국과 중국에 의존하던 교류 활동에서 벗어나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국가와 협력한다면 경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이날 설명회에서 앞으로 인천이 추진할 신남방·신북방 정책 6개 분야 16개 사업에 대한 기본 방향을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남방·신북방 국가와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국가별로 주요 거점도시를 선정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현재 시는 신남방 국가 5개국 6개 도시 및 신북방 국가 2개국 3개 도시와 자매 도시 결연을 맺고 상호 방문 의료 지원 사업과 농업기술 이전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별로 경제, 언어, 문화 여건 등이 모두 다른 탓에 교류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선택과 집중을 내세운 시는 베트남 호치민과 인도 뭄바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등 국가별 주요 도시를 선정하기로 했다.

주요 도시가 생긴다면 교류 활동이 늘어날 뿐 아니라 향후 인천지역 기업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과 궤를 같이하고자 이 같은 설명회를 열게 됐다"며 "공항과 항만 등 인천이 가진 지리적 강점을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국제 교류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