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미래당, 비난 회견
"코드인사 '조조 라인' 퇴출"
정의당·평화당도 "부적격 "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 인사청문회 후폭풍이 '청와대 책임론'으로 번지고 있다.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문회 과정에서 이 후보는 헌법재판소 재판관이 되어야할 자격을 증명하지 못했다.

사실상 지방대 출신, 40대, 여성이라는 것을 빼놓고는 아무것도 없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는 전날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 현장에서 후보자 부부에 대한 재산 의혹이 터져나왔기 때문이다.

특히 청문회 중간에는 이 후보가 사실상 특수관계인 기업 재판을 맡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더 커졌다.

지난해 10월 이 후보는 24여억원 가량 주식을 보유한 OCI 계열사 '이테크건설' 재판을 회피 신청 없이 맡은 바 있다.

항의를 위해 함께 기자회견을 연 야당 의원 일동은 "후보자 부부는 지난해 2월 거액의 계약 공시 직전 이테크건설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했다.

내부 정보를 이용한 주식 취득 의혹이 제기됐지만 이 후보는 배우자 책임이라는 무책임한 답변만을 내놨다"며 "참담함 그 자체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한다. 자진사퇴하라"고 성토했다.

인사 검증 과정에서 논란이 계속되자 여권도 당혹스러운 반응이다.

특히 이 후보에 대해서는 정의당·민주평화당마저도 '부적격'이라는 의견을 제시했기 때문. 심지어 전날 청문회 현장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금태섭 의원조차 "공무원은 주식해서 안 된다는 말 못 들어봤냐"는 비판을 내놓기도 했다.

결국 청와대로 화살이 돌아가는 모양새다. 아예 야권에서는 청와대 인사검증 책임자들에 대한 '사퇴' 요구가 나오기도 했다.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묶은 일명 '조조라인'을 퇴출하라는 주장이다.

이날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가 스스로 사퇴하는 것은 물론 전형적인 코드 인사를 밀어붙인 청와대 인사검증 책임자들도 동반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