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범대위 "미이행땐 규탄집회"
수원군공항 화성이전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경기도시공사의 군공항이전 사업 지원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곡산업단지 등 화성시의 이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경기도시공사가 화성시민 대부분이 반대하는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에 참여했다"며 경기도시공사의 행태를 규탄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경기도시공사는 지난해 2~9월 군공항 활성화 방안으로 수도권 남부 민간공항 건설 타당성 사전검토용역을 실시했다.

애초 비공개로 된 용역결과가 일부 언론에 "수원 군공항 이전시 민간항공을 함께 건설하면 경제성(BC 2이상)이 있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범대위는 "이 용역결과가 수원시에 유리하게 활용되고 있다"며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사업을 지원한 경기도시공사의 책임 있는 조치와 재발 방지를 요구한다"며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화성시민과 함께 경기도시공사 규탄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했다.

범대위는 지난 2일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만나 용역결과의 전면 백지화와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앞서 국방부는 2017년 2월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해 발표했다.

간척지인 화옹지구(4482만㏊)는 인근에 주민 4만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후 화성시는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고 나선 반면 수원시는 조속한 이전을 촉구해 갈등을 겪고 있다.

이런 와중에 경기도시공사는 2017년 2월 '군공항이전지원단'을 발족해 수원시와 군공항 개발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원단은 지난해 6월 해체됐다.

홍진선 범대위 위원장은 "경기도시공사가 혈세 1억 5000만원을 들여 민간공항 건설용역에 쏟아 부어 갈등을 확산 시키고 화성시민들을 기만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민간공항이 그렇게 좋은 것이라면 수원에 유치하는 게 더 이익"이라며 "민간공항 건설은 군공항이전을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화성=이상필·김기원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