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특례시를 준비하고 있는 이재준 고양시장이 곤란하게 됐다. 과거 관선시장의 잔유물인 관사를 부활하겠다고 예산을 배정했다가 시민들의 반대 여론에 철퇴를 맞았기 때문이다.
시·군·구의 관사는 말 그대로 민선이전에 경기도에서 임명한 시장들이 머문 곳으로, 민선 시장으로 바뀌면서 대부분 폐지되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평소 진보적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 시장이 관사부활을 추진하자 민주당 인사들도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이번 이 시장의 관사부활 추진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이 시장은 관사 부활의 이유로 어르신을 모시고 있고, 직원들의 급한 결제나 논의가 필요한 경우 수시로 집을 드나들기 때문에 보안이나 안전에도 문제가 있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설득력이 없다.
더욱이 시장이 퇴근 후 거주하는 공간에 직원들이 드나든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급한 결재라는 단서조항을 달았지만 밀실행정으로 비춰질 수도 있어서다.
고양시는 이 시장 관사(아파트) 임차보증금 4억6000만원과 인테리어 비용 2200만원, 물품구매비 2300만원 등 5억500만원을 쓰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관사 운영에 필요한 일반 경비 2135만원, 집기 및 소모품 500만원, 이사비용 200만원, 부동산 중개수수료와 등기비용 250만원, 관리 및 공공요금 585만원 등 3670만원이 필요하다며 의회의 가결을 원했다.
원안대로 가결됐다면 앞으로 이 시장은 현재의 자택에서가 아니라 관사에서 공무원을 만나 급한 업무의 결재를 했을 지 모른다.
그러나 이 시장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다. 관사는 이 시장의 개인적 불편 때문이지만 그 예산은 고양시에 사는 105만 시민들의 세금이며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눈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시민들이 반대하는 여론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고양시민들은 도의원 시절 화정역에서 가방을 멘 채 전철을 기다리는 수수한 차림의 이재준 시장을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