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청사 입장권 뒷면엔 정정 전 '4월13일' 창설일로
중국인 관리자 방문객 감시…설명 없이 사진 촬영 막기도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은 올해 우리 국민의 상하이 임정 청사 방문이 끊이지 않지만 잘못된 임정 수립일을 쓰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문객들은 사진도 제때 못찍으며 중국 관리인의 눈치를 보는 상황이다. /상하이=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대한민국 임시정부(임정) 수립 100주년을 맞아 중국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를 찾는 국내·외 방문객이 하루 수백명에 달하지만 잘못된 정보로 '대한민국'의 뿌리인 임정의 혼을 왜곡시키고 있다. 중국이 관리하는 임정 청사마저 독립성이 결여된 상황에 임정의 핵심인 수립일조차 잘못 기재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일 중국 상하이 중심가인 마당로 보경리4호 대한민국임시정부청사(1926~1932년 사용). 이 곳은 평소에도 상하이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이다. 특히 올해는 임정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전국에서 임정 순례객들의 자발적 참여가 줄을 잇고 있다. 앞선 상하이 임정 청사들은 우리의 무관심에 자취를 감추거나 흔적이 사라졌다.

타국에 있는 상하이 임정 청사는 중국인 손에 맡겨 있는 상태다. 1층 매표소부터 2~3층 전시실까지 층마다 2명가량의 중국 관리인은 방문객의 행동 하나하나를 감시하고 있다. 입장료는 1인 20위안으로, 방문객이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사진 찍지 마세요"다. 중국은 사진 촬영을 금지하는 설명조차 하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이 곳의 핵심인 임정 수립일을 잘못 알리고 있다는 것이다. 1919년 4월10일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임정 요인들은 '대한민국'의 국호와 헌법을 제정했다. 이를 기념해 기존의 4월13일 대한민국 임정 창설일을 올해부터 4월11일로 바로잡았다. 이날에 맞춰 국회 의장과 각 정당 원내대표, 국가유공자 등 600여명이 이곳을 찾을 계획이다.

하지만 입장권 뒷면에는 여전히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19년 4월13일 상해에서 창설돼…"라고 쓰여있다. 수 년전 임정 수립 날짜를 바로잡겠다는 결정을 내렸고, 오늘 대대적인 임정 수립 행사가 계획됐음에도 대한민국의 뿌리인 이 곳은 여전히 '4월13일'이 임정 창설일인 셈이다.

국가보훈처, 독립기념관, 상하이총영사관 어느 정부 기관도 '높은 분'들이 참석할 외부적 행사에만 초점을 뒀지 정작 우리가 기억하고 기념해야 할 '임정수립일'은 틀려도 방치하는 꼴이다. 여기에 '중국'에 있다는 핑계로 언제쯤에나 우리 정부가 관리인을 파견해 '독립성'을 이룰 지도 미지수다.

방문객 심모(16)양은 "임정 수립 100주년을 맞아 방문객과 행사가 줄을 잇고 있지만 우리의 100년된 생일 날짜를 틀리면 어떡하냐"며 "숭고한 독립 정신을 우리가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상하이=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1919 "대한독립만세" 2019 "대한민국만세"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 … " 대한민국 헌법 전문이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으로 함." 이는 1919년 4월11일 공포된 대한민국임시헌장 1조다.'민중'이 주인이요 '삼권'이 분리된 민주주의를 기틀로 한 나라, 100년 전 꿈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는 일상이다.'이상'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피나는 노력의 결실, 대한민국임시정부를 기억하고 기념하고 받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