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산하기관·유관기관·업체와 안전정책협의회 꾸려 정보 교류
인천지역 산업단지 화재 예방을 위해 지자체가 소매를 걷어붙였다.

인천시는 유관기관·산단 입주업체 대표와 함께 사고 예방을 위한 협의체 '산업단지 안전정책협의회'를 꾸린다고 4일 밝혔다.

참여 기관은 시 시민안전본부·일자리경제본부·소방본부·경제청 송도사업본부 등 4개 조직과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인천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 5곳, 부평·주안·남동 국가산단과 6개 일반산단 등 9개 산단 입주업체들이다. 강화하점과 청라1지구 2곳은 산단 규모가 작아 대표자가 없는 관계로 제외됐다. 참여 필요성이 제기되면 대표자를 선출해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시는 이달 30일 시청 IDC센터에서 첫 회의를 열고 관련 현안과 건의사항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후 매년 4회 이상 정기 회의를 열어 정보를 교류하고 현안에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공장시설물과 작업장에 대한 관리와 점검, 경비·개선 사항을 공유하고 안전정책과 행사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화재·산재 예방의 관건인 안전 수칙 준수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노동자의 안전 의식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협의회 운영은 서구 가좌동 이레화학 및 남동산단 세일전자 화재 등 산단 내 끊임없는 사고로 인·물적 피해와 시민 불안이 커진데 따른 지자체 차원의 대응이다.
실제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인천지역 화재 및 산업재해 발생 현황을 보면, 1742건의 화재로 88명이 부상을 입고 13명이 사망했다. 산업재해도 5219건 발생해 5259명이 다치고 50명이 죽었다.
그러나 정작 국가와 지방, 지방별 산업단지 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아 안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안전정책 추진에도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지자체가 나서 안전 전담 협력 기구를 운영해 사고 예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인천에는 공장과 창고, 발전·지중·위생시설 등 총 1만717개 업체가 둥지를 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 안전이 최우선의 복지임에도 산단에서의 잦은 화재로 시민들이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협의회를 통해 안전 강화에 주력하고, 산단 외에도 지자체 차원에서 화재·산재를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사업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