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에너지파크에 태양광 솔라 로드(Solar Road)가 첫 선을 보였다.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는 26일 영흥에너지파크에서 ㈜솔라플렉스와 공동으로 국내 최초 도로일체형 태양광 Solar Road 실증단지를 구축하고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Solar Road는 차량이 다니는 도로면과 사람이 다니는 보도블록 상부면 등에 고기능성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새로운 발전시스템이다. 향후 추가적인 개발이 이뤄지면 전기차 무선 충전 등에도 활용될 미래 고부가가치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준공한 실증단지는 영흥에너지파크 진입도로와 야외 관람로에 일반도로형과 보도블록형 등 두 가지 타입으로 설치됐다. 일반도로형은 폭 3m, 길이 10m에 설비용량 3.88㎾p 규모로 미끄럼 방지 기술, 자동차 하중테스트 등이 적용됐다. 보도블록형은 폭 4m, 길이 5m, 설비용량 2.47㎾p 규모로 미끄럼 방지 기술 적용은 물론 태양광 패널 표면에 LED가 내장돼 교통신호 등을 자유롭게 표시할 수 있다. 야간에는 영상 재생이 가능해 홍보시설물로도 활용 가능하다.

Solar Road 개발 사업은 산업부 주관으로 진행되며 ㈜솔라플렉스가 도로일체형 태양광 모듈 개발을 맡고, 한국남동발전이 계통연계, 성능평가 및 설비운영 등을 담당한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