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노동권익센터가 올해 초 계약종료를 통보받은 양주시립예술단 건을 1호 사건으로 다룬다. 이와 함께 남양주 보육교사와 화성 사서교사 등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2건도 조사할 예정이다.

24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이화순 행정2부지사와 김용목 한국노총 경기본부 의장, 조용히 경기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권익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이 진행되는 청사 앞에는 수 년간 근로를 지속했음에도 계약종료 통보를 받아 한 순간에 실업자가 된 양주시립예술단과 남양주 보육교사들이 문제를 알리는 피케팅을 펼쳤다.

양주시가 지난 2003년과 2009년 설립한 시립합창단과 교향악단은 지난해 12월 시의회 운영예산 7억5000만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해촉 통보를 받았다. 60명의 예술단원들은 무책임한 통보를 받아들일 수 없고, 예술단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양주시가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센터의 문을 두드리게 됐다.

남양주시가 지난 2009년부터 시행해온 대체교사 지원사업은 보육교사 휴가 보장과 업무공백 방지를 위한 사업이었다. 지난해 기준 32명의 대체교사가 근무했으나 현재는 모두 해고된 상태다.

센터는 두 건에 대해 이날 설명을 듣고 향후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화성시 청소년상담사 건도 조사할 예정이다.

도 노동권인센터 관계자는 "양주시립예술단과 남양주 보육교사가 오늘 찾아와 사건을 접수받았다. 현재 상황과 추진경과 등을 살피고 있는 중"이라며 "경기도에서 직접 조사하는 사안인 만큼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부청사 별관 3층에 들어선 노동권익센터는 공인노무사 등 총 10명이 근무한다. 센터는 노무 법률(체불 임금) 산재 보상 상담과 노동 교육, 정책 연구 업무를 맡는다.

/김은섭·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