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국회의원이 21일 인천시청에서 동구 내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피켓을 들고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무산되자 인천 동구가 전 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제안한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 의견을 듣고 이를 정부에 전달하려는 것이다.

동구는 4월27~28일 구에 주민등록을 둔 19세 이상 주민 5만6102명을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 건립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찬반 투표 형식의 여론조사는 11개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뤄진다.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여론조사는 최근 무산된 주민투표를 대체하는 성격을 띤다. 앞서 주민 비대위는 지난달 구에 발전소 건립 찬반을 다루는 주민투표 청구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구는 행정안전부로부터 '산업통상자원부 허가 사업인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국가 사무에 해당돼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다'라는 유권해석을 받았다. 주민투표가 어려워지자 비대위가 지난 12일 구에 여론조사를 제안하며 '우회로'를 택한 것이다.

발전소 건립 주체인 인천연료전지 측은 여론조사 준비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다. 당초 구는 비대위, 인천연료전지 등 3자가 참여해 여론조사 문구를 조율하려고 했으나 인천연료전지는 불참 의사를 밝혔다.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여론조사 목적과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정부에 전달된다. 구는 여론조사를 알리는 현수막을 달고, 공청회도 진행하기로 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주민 의견을 묻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목소리가 반영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안상수(중·동·강화·옹진) 국회의원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안 의원은 "주민 의견을 관련 기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