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분석해 대응전략 수립"

인천과 서울 등 수도권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잇달아 폐지되면서 시민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이에 정부가 광역버스의 재정 지원 의사를 밝혔고, 인천시도 광역버스 업체의 경영 실태를 파악하기로 하면서 향후 광역버스 운행 중단 사태가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광역버스 등 경영실태 파악을 위한 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다. 관련 예산 5000만원이 2019년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담겼고, 편성 여부는 이달 말 확정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광역·시내버스 운영 전반에 대한 실태 분석과 합리적인 재정 지원 여부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시는 인천지역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표준운송원가 대비 적자를 지원하는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다. 반면 광역버스는 재정 지원 대상이 아니다.

작년 8월 인천지역 광역버스 6개 업체들은 적자 누적에 따른 재정 지원을 시에 요구하기도 한 만큼 시는 광역버스 운송수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분석해 안정적 서비스 공급을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구상이다.

시의 용역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이달 초 '2019년 업무보고'를 통해 광역버스의 재정 지원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국토부는 지난 19일 출범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를 통해 광역·시내 등 버스 성격별로 정부와 지자체 간 역할을 재정립하고,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버스 서비스를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역버스의 면허는 기존 지자체가 갖고 있지만 이를 대광위로 일원화하고, 준공영제 확대 등을 통한 국고 지원에도 나서겠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지역 광역버스 업체들의 노선 폐지는 잇따르고 있다. ㈜이삼화관광은 다음 달 16일을 기해 M-버스(광역급행버스)인 M6635, M6336 버스 노선 폐지를 예고해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이 업체는 적자 누적으로 2017년10월 부평역과 원인재역~경기 광명역을 각각 오가는 광역버스인 6780, 6790번 버스 노선도 이미 폐지했다.

㈜이삼화관광 관계자는 "인천에서 출발한 버스가 서울에서 되돌아올 때 빈 차로 오는 경우가 많아 적자 폭이 줄지 않아 면허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며 "재정 지원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