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구청서 기자회견 열어
논의도 없이 졸속 추진 반발
비정규직으로 고용승계 우려
▲ 인천 남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들이 20일 남동구청에서 구가 추진 중인 센터 위탁 전환 방침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 남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들이 구가 센터를 직영에서 위탁으로 전환하고 있는 현 상황에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고용 안정성'이 쟁점이 되고 있는데 지난해 정규직이 됐던 센터 내근 직원들의 경우 위탁이 되면 다시 비정규직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지역일반노조 다문화방문지도사지부 남동구지회는 20일 남동구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직화 꿈을 안고 그간 사명감으로 일해 왔는데 센터 직원들과 아무런 논의도 없이 센터를 위탁으로 돌리는 졸속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09년 문을 연 남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당시 위탁으로 운영됐다. 그러다 2015년부터 구가 직영하기 시작했고 이듬해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통합해 현재까지 직영 중이다. 남동구는 6월부터 위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센터 직원들이 가장 우려하는 점은 '고용 안정성'이다. 센터 직원들은 크게 내근직과 외근직으로 나뉘는데 내근직 17명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에 따라 지난해 정규직화 됐다. 하지만 위탁으로 바뀌면 이들은 위탁법인과 다시 근로계약을 맺어야 하는데 정규직 형태로 근로계약을 맺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내근직인 A씨는 "동료들이 다시 비정규직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다"고 말했다.
외근직인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 15명도 정부 지침에 따르면 공공부문 정규직화 대상이지만 위탁이 되면 정규직화와 한걸음 더 멀어진다. <인천일보 3월14일자 19면>

남동다문화사업소 관계자는 "위탁 얘기는 민선 6기부터 나왔던 얘기고 센터 전문성 향상을 위해 위탁이 맞다"며 "위탁 전환 과정에서 직원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특별한 절차는 없다. 고용승계 조건으로 위탁을 주기에 직원들 고용은 보장된다"고 말했다.

/글·사진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