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가공공장 설립 … 조합원 복지 중요"

 

조창남(58) 인천수협 조합장은 이번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통해 3선 고지에 올랐다. 선거운동 기간 동안 18개 어촌계를 모두 다니며 호소하고, 또 호소했다고 한다. 인천수협은 영종·용유·무의도를 중심으로 옹진군·강화군·서구 검단동을 제외한 인천 전역과 서울시·경기도 광명시 일대를 관할한다. 조합원 수는 2200여명이다.

"1선·2선 지낼 때 보다 조합원을 더 많이 알다보니 수월한 점이 있었죠. 하지만 어려운 점도 많습니다. 조합원께서 원하시는 정책이 많기 때문인데,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그가 인천수협 조합장에 처음 취임한건 지난 2009년. 취임 후 10여 년간 인천수협 예금은 8000억원에서 1조3000억원으로 커졌다. 수협이 커지면 자연스럽게 조합원에게 돌아가는 것도 많아진다. 그는 앞으로도 할 일이 많다고 했다.

"연안부두에 대형 수산물 가공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촌계별로 운영 중인 자율관리공동체를 활성화 하는 데에도 포부가 있고요. 연로하신 조합원들의 복지도 중요합니다. 인천수협을 만든 분들이 바로 그 분들이니까요. 건강검진, 노인정 유류비, 어촌계 사무실 운영비 등 차츰 예산을 세워서 지원하겠습니다. 소형선박 지원하는 방안도 고민 중입니다."

조 조합장은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발 빠른 국가어항 건설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과거에 비해 수산자원이 열악한 요즘은 어촌의 위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인천시는 말로만 정책을 펴선 안 됩니다. 소래 국가어항만 따져도 이야기가 나온 지 5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안 되고 있어요. 조속한 시일 안에 사업이 이뤄지도록 건의하겠습니다. 특히 수산물 가공공장이나 냉동 창고를 지을 때 예산의 33.4%를 자부담해야 하는데, 어려울 수밖에 없지요. 정부가 어촌계에 무상으로 지원하고 자생능력이 생길 때 까지 도와줘야 합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하나 되는 수협'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거에서 서로가 입은 상처를 치유하는 시간을 갖고, 하나로 수협 발전에 함께하자는 뜻이다.

"현장 목소리를 듣고 뛰어다니며 4년 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과거 이루지 못했던 정책들을 이번 임기 안에 최대한의 성과를 이뤄서 어민을 지원하고 혜택이 돌아가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모두가 상생해서 수협이 하나 되는 기회를 맞이했으면 합니다."

/글·사진=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