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충원 준비
현장에선 "단순·과격업무 맡아" 발령 기피도

3년 뒤 폐지되는 의무경찰 제도에 대비해 인천경찰이 대책을 마련했다. 의경이 맡았던 집회·시위나 경호업무 등을 경찰 인력으로 대체하는 준비를 하고 있다.

인천지방경찰청은 올해 의경 숫자를 지난해 보다 20% 줄여 모집했다고 20일 밝혔다. 

의무경찰제 폐지는 병력자원이 급감한데 따른 정부의 결정이다. 2022년부터 더 이상 모집을 하지 않고 마지막 의경이 제대하는 2023년엔 비로소 대한민국 의무경찰이 완전히 사라진다.

인천경찰청은 현재 경찰관 2개와 의경 7개로 구성된 부대체계를 2022년까지 의경부대는 없애고 상설 경찰부대를 5개로 확대키로 했다.
올해 제3기동대를 신설하고 2021년까지 매년 한 개씩 늘리는 방식이다. 1개 기동대에 병력 96명이 있으니 경찰 288명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다.

기동대들은 집회시위와 부대훈련, 경호 등 의경의 역할을 대신한다.
소요 인력은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를 통해 신입경찰을 더 뽑아 총 정원을 늘려 충당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경찰기동대 확충에 대한 거부반응도 나온다. 보통 순경과 경장급인 하위직으로 구성되는 기동대가 항시 대기하는 현장에 집단으로 동원되거나 그렇지 않을 때에 지구대에 배치되고 민생치안 일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경찰로 역할을 수행한다기보다 단순·과격한 업무에 차출된다는 인식이 번져있다.

인천의 한 경찰은 "수사 쪽 경력을 쌓고 싶어서 기동대 발령은 원치 않는데 이번에 수요가 대폭 늘어나 불안하다"며 "동료들도 기피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