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직원 성추행 혐의 사무관
수사 결과 나오기 전 직위해제
음주운전·비리 등도 엄단키로
박남춘 인천시장이 공직자 성범죄에 대한 엄벌 의지를 내비쳤다.

인천시는 식당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A 사무관을 직위해제했다고 20일 밝혔다.

A 사무관은 이달 12일 남동구 구월동 한 음식점에서 여종업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당시 술에 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직위해제는 수사 결과가 나와야 진행하는 행정 처분으로 지자체장의 고유 권한이다.

A 사무관의 혐의 유무가 가려지지 않았음에도 박남춘 시장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공직자의 성범죄와 음주 운전, 금품 비리 등에 대해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본보기로 A 사무관의 직위해제를 최종 결정했다. 민선 7기 시정부 들어 직위해제는 이번이 처음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수사 중인 사건이지만 공직자 품위를 떨어뜨린 데다 시민들의 큰 질타를 받은 만큼 박 시장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시는 수사 결과에 따라 A 사무관의 징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수사 중이더라도 성범죄·음주운전·금품 비리 등 공직자 품위를 훼손하는 사건에 대해선 직위해제 조치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각 과에 전달했다.

한편 올해 1월 이재현 서구청장의 직원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데 이어 시 공무원의 성추행 사건이 발생하자, 인천 공직사회가 성범죄 불감증에 빠진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