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헐뜯는 국회는 '재투성이'

 

▲ 무리(黨당)들아, 국회의사당(尙상)에는 시커먼(黑흑) 굴뚝이 없다./그림=소헌

 

지나支那를 통일한 진시황은 중앙집권에 힘썼으니 모든 권력은 오직 한 사람에게 집중되었다. 그럼으로써 자연스럽게 황제를 둘러싼 친위집단이 권력을 농단壟斷하게 되었는데, 그 중심에는 단연 환관과 외척 세력들이 있었다.

한漢나라 때에는 유학을 공부한 집단이 크게 성장하였다. 왕망이 제위를 찬탈하였고 학자들은 초야로 피해 숨었다. 아울러 야망 있는 인물들이 무리를 이루었으니 이들을 당인黨人이라고 한다. 특히 신분상승을 위해 스스로 거세한 환관들은 결속력이 유달리 강했다. 하지만 그들은 사회적 책임과 정치적 경륜보다는 자기들의 이해관계에 더 민감하였고, 당연 부패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에서는 국정이 문란하고 타락해지는 것을 방관할 수만은 없었으니, 당연히 그들도 전국적으로 세력을 형성해 나가게 된다. 각 집단들이 물고 물리는 정치다툼에서 옳고 그름을 떠나 다른 집단을 무조건 배척하는 것은 당연하였다. 이를 당동벌이(黨同伐異)라고 하는데, 결국 한나라는 자멸에 이르게 된다.

당리당벌(黨利黨伐/黨閥) 자기 당을 위하여 다른 당을 치고 배척한다.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뜻이 같으면 한 무리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을 공격한다는 현대식 표현이다. 여당與黨은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정부의 편을 들고 있는 정당이고, 야당野堂은 내각을 조직하지 않은 정당이다. 여야가 이렇게 싸우는 나라가 제대로 될 턱이 있겠나?

▲黨 당 [무리 / 동아리]

1. 尙(높을 상)은 연기가 하늘을 향하여(向향) 넓게(八) 퍼지는 모양이다. 후에는 '오히려'로 많이 쓰며 다른 글자와 결합하여 '집'으로도 쓴다.
2. 흙(土)을 돋우어 높게(尙) 지은 건물이 堂(집 당)이다.
3. 높게(尙) 쌓은 굴뚝에 달라붙은 검은(黑흑) 찌꺼기 같은 무리들이 있으니, 黨(당)은 곧 시커먼 먼지와 쓰레기를 가리키는 글자로서 사익을 추구하는 패거리들의 집합체나 다름없다.
4. 약자는 인데, 한 사람만을 추종하는(尙) 단체임이 잘 드러나 있다. 요즘으로 치면 '친박'이나 '문빠'들인 것이다.

▲伐 벌 [치다 / 목을 베다 / 정벌하다]


1. 사람(인)의 목을 창(戈과)으로 쳐서 죽이는 모습이다.
2. 이런 자들이 가문(門문)을 세워 상대를 치는(伐) 文閥(문벌)은 출신, 이해, 인연 따위로 뭉친 세력이나 집단을 의미한다.

각 당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국회가 열렸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사안들은 빛을 보지도 못한 채, 상대를 헐뜯는 조롱만이 판을 친다. 아무리 불체포특권을 가진 신분이라 하더라도 가짜 정보를 뿌리거나 심한 비방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자들은 파면시켜야 한다.

고위 공직자나 다름없는 국회의원들이 아직도 당리당벌로 혈안血眼이 되어 민본주의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환관이나 내시라는 호칭을 피할 수 없다.
정치인이 바로 서야 나라가 산다. 무리(黨당)들아 들을 지어다. 국회의사당(尙상)에는 굴뚝(黑흑)이 없다.

/전성배 한문학자·민족언어연구원장·'수필처럼 한자'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