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민선7기 시정목표 중 하나는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이다. 이와 관련 지난해 10월 25일 인천시가 발표한 원도심 균형발전 전략을 돌이켜보면 원도심 경쟁력 강화, 교통 인프라 확충, 해양친수도시 실현으로 요약된다.

세부적으로 개항장 문화시설을 활용한 문화재생 사업을 비롯한 승기천·굴포천·수문통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경인고속도로 주변 도시재생, 원도심 정주환경 조성이다. 또 경제 생태계 복원과 광역철도·도로망 구축 등 수도권 교통 중심도시를 건설하며, 해안가를 연결하는 해양 친수공간을 만드는 7대 핵심과제였다. 시는 원도심 활성화 63개 사업에 2022년까지 3조9000여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국비 5600억원과 민간투자 1조7000억원을 조달하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다.

19일 인천시가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원도심 균형발전 업무 토론회는 이러한 시의 계획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소통의 계기로 평가된다. 이날 도시의 지역별 기능을 파악하고 분석해 해결책을 구안하고, 원도심 문화자원의 활용, 상권 재생, 경제기반 강화와 일자리 창출 등 폭넓은 의견이 발표됐다.
특히 시민들의 질의 순서에서 피부에 와 닿는 균형발전 정책이 별로 없다는 반응도 있었다. 재개발 등 지역 시설을 건설하는 방안보다는 지역 간 차이를 인정하면서 서로 교류할 수 있는 도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한 주민의 의견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외형적 균형보다 내실을 추구하는 균형발전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로 와닿는다.

결국 지역별 외형 구조의 변화 이전에 지역주민의 욕구를 먼저 파악하는 일이 중요 과제인 셈이다. 도시환경의 재생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도서관, 체육시설 등 생활편의 문화 인프라를 확충하는 지역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서베이 조사 등을 통해 지역과 지역주민의 생활 특성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해 보인다. 이번 토론회는 시 정책의 열린 여론 수렴이라는 의미를 갖지만 하드웨어에 치우쳤다는 우려도 있다. 인천 균형발전의 인문학적 접근이 좀 더 병행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