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서 사업 효과없는 이유 분석
▲ 19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원도심(균형발전)분야 업무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지역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일반적 재생 정책을 나열할 게 아니라 불균형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서종국 인천대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19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원도심 균형발전 분야 업무토론회에서 "인천시 도시재생정책이 효과가 없는 이유는 불균형 원인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지난 정책에 대한 피드백 없이 백화점식으로 정책을 나열하는데 그치기 때문"이라며 "도시의 다양한 기능이 각 지역에 어떻게 배치돼 있고 제 기능을 못해 균형이 깨진 부분은 어딘지 분석한 뒤 그에 맞는 해결책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 용역을 맡은 박정은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 주요방향'이란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원도심 활성화 ▲경제기반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저·미이용 공간을 활용한 생활공간 활력 제고 ▲노후 주거지 및 상권 재생 등 4가지 전략과 14개 세부과제를 제시한 바 있어, 이에 대한 지적인 셈이다.

서 교수는 원·신도시를 동일한 사회경제적 수준으로 평준화하는 게 도시재생이 아니라 서로의 기능이 조화를 이루도록 균형을 맞추는 사업이라고 정의했다. 지역의 다양한 계층·연령·소득·산업이 인천이란 도시에 공존하며 상호 보완·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해 시너지를 내도록 유도하는 게 도시재생이라는 해석이다.

그는 "산업구조가 고도화하는 지금은 지역마다 협력을 통해 고도의 서비스산업을 발전시키고 소득·일자리를 창출해 좋은 주거여건을 갖춘 도시로 성장해야 하는데도, 인천시는 각 기능을 도시 곳곳에 어떻게 균형적으로 담아낼 건지에 대한 고민은 소홀했다"며 "만병통치약처럼 어느 지역에서든 도입 가능한 정책을 제시할 게 아니라 인천의 불균형을 명확히 진단하고 과거 정책을 냉정히 판단해 제대로 처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김경배 인하대 교수는 소래포구·인천내항 등 수변 공간 재생사업을 통해 해양친수도시 특성을 살리면 정주인구 증가, 일자리 창출, 관광산업 활성화 등 파급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이종현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제3보급단 주변을 생활형 SOC 부지로 활용하는 한편 제3보급단~부평미군기지~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을 연계해 광역 도시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자는 내용의 제3보급단 이전적지 활용방향을 제시하는 등 여러 의견이 나왔다.

시민들도 적극 질의에 나섰다.
중구의 한 시민은 "원도심 균형발전을 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주민들이 느끼는 건 거의 없다. 정책들 대부분 공무원 입장에서 나온 대안이기 때문이다. 창의성 있는 안을 내려면 주민 공모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얻고 전문가들이 이를 연구해 사업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남동구 한 주민은 "시민이 바라는 도시재생은 우리 지역에 무엇이 부족하니 재개발해서 더 지어달라는 게 아니다. 도시와 농촌은 분리돼 있기 마련이다. 지역 간 차이를 인정하는 상태에서 서로 불편함이 없이 왕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달라는 것"이라며 "실제 피부에 와닿는 사업들을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