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선거캠프 인물 위촉
"직권남용" vs "문제 안돼"
조례상 명확한 규정 없어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시 청소년 지도협의회장(이하 협의회장) 임명 문제가 급기야 청와대 국민청원으로까지 번졌다.

협의회장 임명에 반발하는 쪽과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시 입장이 계속 충돌하는 분위기다.

19일 시에 따르면 일부 동 청소년 지도협의회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안 시장이 지명한 협의회장 임명을 철회하라'는 글을 올렸다.

이들은 "18년 동안 동 위원들이 자율적으로 뽑던 협의회장을 시장이 일방적으로 임명했다"며 "직권을 남용해 봉사 단체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신임 회장을 다시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자 시는 "시장이 얼마든지 임명할 수 있는 사안이다"라며 "우리 입장엔 변함이 없다"라고 맞서고 있다.
발단은 지난달 19일 안병용 시장이 신임 시 협의회장을 임명하면서부터다. <인천일보 2월26일자 8면>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과 일부 동 청소년 지도협의회 관계자들은 안 시장의 임명 결정에 크게 반발했다. 현행 '의정부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어디에도 시장이 협의회장을 지정·임명토록 하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조례에 시장이 임명하지 못한다는 규정도 없다는 점이다.

시는 이를 근거로 '얼마든지 시장이 위촉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자 일부 시의원들은 '안 시장이 자신의 선거 캠프에서 활동한 인물을 신임 회장으로 뽑았다'며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 삼았다.
이들의 주장에 대해 시는 일축했다.

시 관계자는 "신임 회장이 선거 캠프에서 일한 건 사실이다"라며 "그러나 그 뒤로는 아무런 정치 활동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한편 시 청소년 지도협의회는 청소년 선도·보호 활동을 하는 순수 봉사단체다. 현재 일선 동을 포함해 14개 청소년 지도협의회가 지역사회 봉사활동 중이다

/의정부=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