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추진하고 있는 선거제·검경분권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열고 패스트트랙으로 올릴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의 구체적 내용을 논의했다.


여야 4당은 현재 '지역구 225석·권역별 비례 75석 고정·연동률 50% 적용'을 골자로 한 정개특위 차원의 선거제 개혁 합의안을 바탕으로 정당별 추인 작업에 돌입했다.


평화당은 이날 원내대표 회동 직후 개최한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을 적극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의당도 전날 상무위원회와 이날 의원총회를 거쳐 이미 4당 합의안을 추인한 상태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성사의 '키'를 쥐고 있는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는 연동률 100% 미적용에 대한 불만과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수처 설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놓고 민주당과 협상을 벌여 최종 단일안이 마련되는 즉시 의원총회를 소집해 추인을 받는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당내 반대와 관련, "많은 의원이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다수 입장을 대변해 일처리를 하는 것이 원내대표의 책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더욱 증폭되는 양상이다.


바른정당 출신 정병국·유의동·유승민·이혜훈·하태경·지상욱 의원과 국민의당 출신 이언주·김중로 등 8명은 당론 의결을 위한 의총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일부는 김 원내대표에 대해 '해당행위', '징계'까지 언급하고 나서면서 공개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은 20일 오전 의총을 열고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출신 한 의원은 "바른정당 출신들이 다시 한국당에 돌아가려는 생각을 갖고 있으니, 다당제를 유지할 필요가 없고 다시 양당제로 가야 한다는생각을 하는 게 아닌가"라며 "지도부 흔들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