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내 전국 시행에 TF팀 꾸려 방안 모색 … 내달 토론회도
인천시가 인천 특색에 꼭 맞는 자치경찰제를 도입하기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꾸린다.
경찰·연구기관과 함께 생활 밀착형 치안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인천형 자치경찰 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자치경찰이 시정부에 자연스레 녹아들 수 있는 묘안을 찾는다.

인천시는 이달 중 자치경찰제 도입 및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관계기관 TF를 구성한다고 18일 밝혔다. TF 단장은 정책기획관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시는 TF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인천경찰청과 인천연구원을 포함한다는 구상이다.

2006년부터 자치경찰제를 도입한 제주자치경찰단과 한국지방자치학회 등도 TF 참여 요청 대상으로 검토 중이다.

당초 시는 정부의 자치경찰제 시범지역 공모에 참여하려 했었다. 지난해 12월엔 정부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에 "공항·항만이 있고 중소기업·산업단지가 밀집한 인천이 광역 단위 생활 밀착형 치안 민원의 표본이 될 수 있다"며 시범지역 선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역 안배와 시기성 등을 검토했을 때 인천이 선정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 최근 공모 신청을 포기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3년 내 인천을 포함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치경찰제를 확대 시행한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이를 대비한 인천형 자치경찰 운영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져 왔다.

정부는 지난달 경찰 조직을 국가경찰과 자치경찰로 나누는 내용의 새로운 경찰 제도 도입을 확정했다. 2021년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며 2022년부터는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완전한 독립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시는 3월 TF 구성에 이어 4월에는 자치경찰제 관련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시는 토론회를 통해 자치경찰제 조기 정착 방안과 시민 밀착형 치안 정책, 자치경찰 운영 방향 등 다양한 의견이 모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자치경찰제 전국 확대 시행이 3년도 채 남지 않았다. 이를 대비해 자치경찰 직제를 미리 구성하는 등 자치경찰이 시정부와 잘 융화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