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윤후덕·박정·정재호 개최 국회 토론회서 제기

경기 고양과 파주, 서울을 잇는 '통일로'를 기준으로 경기 서북부권 교통망 확충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정의당 심상정(고양갑), 더불어민주당 윤후덕(파주갑)·박정(파주을)·정재호(고양을) 의원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울·경기서북부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3호선 연장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발제를 맡은 김동선 대진대 교수는 "고양 일산과 파주 운정은 국토개발정책에 따라 개발된 대표적인 신도시다. 도시가 만들어지면서 3호선 일산선(대화~지축), 경의중앙선(서울~문산), GTX-A노선 등이 추진돼왔다.

이후 늘어나는 인구로 통일로는 교통난이 극심한 소외 교통축이 됐다"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대안으로 3호선 연장안을 제시했다. 대화에서 끝나는 일산선을 연결해 통일로를 따라 파주 조리·금촌까지 끌어오자는 것. 물론 이를 위해서는 광화문과 고양 지축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이 우선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기획재정부에서는 서울 강남과 용산 등을 지나 고양 삼송지구까지 이어지는 '서북부권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토론에 참석한 김시곤 대한교통학회장은 "단순히 필요하다는 이유로 호소해선 안된다. 사업을 하기 위한 명확한 논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역·삼성역처럼 파주 운정을 20분여만에 갈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데 목표를 두되, 경제 효용성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시민들과 정치권이 함께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흔히 교통문제를 그 지역에 사는 주민이 감수할 문제로 치부하곤 한다. 하지만 교통권은 국가행정정책에 따라 개인의 능력과 의지와 관계없이 차별받는 요소 중 하나"라며 "통일로가 1972년 완공된 이후 보수와 확장 없이 지금까지 유지돼왔다. 그 사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인구를 고려하면 유지보다는 방치됐다고 보는 게 옳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경기남부 주민들의 한 달 교통비가 20만원이라면 북부 주민들은 2배 더 사용한다는 통계도 있다.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이유 없는 차별을 겪어온 것"이라며 "현재 북미관계가 정체 상태지만 앞으로 남북평화라는 국가장래를 생각한다면 서북부권 교통망 확충은 필수적이다. 북쪽에서도 경의선 축을 연결해 남북을 잇자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