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당 지도부의 '부산 발언'은 실망스럽다. 13일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참석한 '더불어민주당·부산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나온 몇 가지 발언은 인천뿐만 아니라 지역 갈등을 부추길 것으로 비춰진다.
올해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유치에 인천과 부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을 여당이 충분히 파악하고 있음에도 지도부가 나서 '부산유치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알려져 공정한 정치 균형을 잃었다는 인천 지역사회의 지적이다. 인천은 송도국제도시의 마이스 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각종 국제회의와 대회를 치러왔고, 인천국제공항과 이어지는 편리한 교통체계 등 객관적인 평가에서도 부산을 앞설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여권 지도부는 '인천공항의 현재 규모와 기능은 충분하다'고 전제하고, 입지선정 점수가 제일 낮았던 부산 가덕도에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해묵은 주장에도 맞장구를 쳤다. 연간 여객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인천공항의 역할이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어 우려되는 바가 크다.

이렇게 되면 현재 국토부가 용역을 통해 결정한 김해신공항 건설의 백지화를 선언하는 셈이어서 또 논란이 된다.
대구·경북과 부산의 오래전 갈등이 다시 표면화되고 결국 여당이 나서 지역 갈등을 심화시킨다는 비난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영남권 표심잡기의 정치적 수사라면 여권 지도부는 인천을 찾아서 여객순위 세계 5위에 있는 인천공항의 성장은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하겠다. 세계 최고 수준의 허브공항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력을 집중해야 할 판국에 여당 지도부의 부산 발언은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소모전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인천국제공항이 세계 톱 수준에 오르기 위해서 선택과 집중이 절실한 시점이다.

여당 지도부가 인천국제공항의 국제적 위상과 발전 역량을 부정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인천의 현안인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유치와 연간 여객수용능력 1억명을 내다보고 있는 인천국제공항의 역할 축소 발언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자칫 민심잡기 총선용 선심 발언이 남발되면 정치적 신뢰는 추락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