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동 인천삼산경찰서사이버수사팀장

최근 몸캠 피싱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데 그 대상이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몸캠 피싱이란 네이버 모바일 메신저 앱 LINE 등에 게시되어 있는 연락처로 알게 된 일면식이 없는 여자와 휴대전화로 음란 영상 통화를 한 후, 상대방이 녹화된 음란 영상물을 주변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수십만원에서 수천만원을 갈취하는 피싱 행위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바일 메신저 앱에 이상한 제목, 예를 들면 '외로운 분과 친밀하게 대화하고 싶다' 등의 글과 연락처에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글들이 게시되어 있어도 절대로 모르는 사람과 전화 통화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 방법이다.

설령 호기심에 전화해 영상통화를 하게 될 경우, 통화 도중 상대방이 '깨끗한 화질로 통화하게 지금 보내주는 프로그램(URL)를 휴대전화에 설치하라'고 종용하게 된다. 상대방이 보내준 프로그램(URL)은 악성코드이다.
클릭하는 순간 악성 프로그램이 휴대전화에 설치되면서 휴대전화에 보관중인 모든 연락처가 상대방에게 넘어가게 된다.
이를 통해 협박과 갈취를 당하기 때문에 절대 클릭하지 말고 전화통화를 끝내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결국 피해 경위가 누구한테도 이야기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상대방이 협박하는대로 계속 돈을 입금해 엄청난 피해를 당하게 된다.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서 지인들 연락처가 상대방에게 넘어가서 협박을 당할 때는 돈을 입금하지 말아야 한다. 그 즉시 가까운 경찰관서에 신고하는 것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