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통상촉진단 파견.경기우수상품전시회.바이어 초청 등 21개 사업 1만여개 社 지원
경기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해 총 156억원을 투입, 21개 사업 1만330여개 기업에 대한 지원에 나섰다.

도는 14일 중소기업 수출 400억달러 달성과 4년 연속 중소기업 수출 증가세를 위해 '2019년 경기도 수출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이달 중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중동 등지에 총 19회에 걸쳐 통상촉진단을 파견하고 홍콩 메가쇼, 프랑크푸르트 소비재 전시회 등 해외 유망전시회에 18회에 걸쳐 단체관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도내 기업의 수출판로 개척을 위한 경기도 단독 종합 전시회인 '경기우수상품전시회'(해외 G-FAIR)를 도쿄와 뭄바이, 상하이, 두바이, 호치민 등 5개 지역에서 개최할 계획이다.경기우수상품전시회에는 총 315개사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는 전국 최대규모의 중소기업 종합전시회인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G-Fair Korea)를 통해 오는 10월31일부터 11월4일까지 4일 동안 중소기업의 내수 및 수출판로를 지원한다.

아울러 자체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어려운 내수·수출초보기업을 대상으로 아세안(ASEAN), 인도·중동 등의 해외바이어를 한국으로 초청해 바이어 매칭 및 통역을 지원하는 수출상담회를 4회 개최한다.

특히 올해에는 수출 유망기업 50개사를 선정해 브랜딩, 통번역, SNS마케팅, 인증, 통관, 지적재산권 등 수출희망지역별 맞춤형 해외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히트상품 창출'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밖에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기업 일본진출 사업을 통해 2020 도쿄 올림픽 특수에 대비하고 일본 기술협력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박신환 도 경제노동실장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장기화라는 어려움속에서도 경기도 수출기업이 4년 연속 수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수출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도가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해 중소기업의 수출과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출지원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중소기업지원정보 종합 포털인 '이지비즈' (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