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소상공 교육 중요" 언급도
인천지역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미래산업과 제조업을 연계해 동반성장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정지원 인천연구원 지역경제연구실장은 13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열린 인천시 일자리경제분야 업무토론회에서 "새로 유치한 기업과 기존 제조업 간 수요공급에 따른 협업관계가 아직 원활하게 조성되지 못하면서 제조업 정체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다"며 "기존 기업들이 신성장 기업들과 협업 가능하도록 제조업 혁신 역량을 강화해 고부가가치화와 구조 고도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제조업 성장이 10년 넘게 정체되는 현상에 대해 신성장 기업과 제조업 기업 간 연계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간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꾸준히 신성장 기업이 유치되고 있지만 제조업의 기술 혁신 부족으로 협업이 불가해, 신성장 기업은 활발하게 육성되는데 제조업은 줄고 쇠퇴하고 있다. 따라서 제조업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경상연구개발을 확대해 바이오·IT 기업 등과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자는 주장이다. 자동차 부품 생산 기업이 기술 혁신을 통해 전기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거나 항공 및 로봇분야 기업 제품에 투입하는 형태가 하나의 예다.

윤희택 인천상공회의소 경제산업부장도 "단순 지원만으로는 예산과 효과의 한계가 있다. 조금 지원해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한 업체를 지원하기보단 업체와 업체, 업체와 기관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송도의 바이오산업과 남동산단 전통산업을 연계하는 비멕벨트 조성 사업을 바이오·의료뿐 아니라 각종 사업 분야로 범위를 넓힐 것을 제안했다.

발전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해 국가 사업을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김운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장은 "인천시는 자체적으로 미래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부산은 매년 5억~10억씩 들여 부산항해양산업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면서 때마다 국가에 제안해 국비 사업을 유치한다"며 "최근 관련 법 통과로 해양산업클러스터 시범지구에 부산·광양항이 선정됐으나 인천은 유휴부지가 없어 지정되지 못한 게 하나의 예"라고 꼬집었다. 인천도 국가 수요가 생겼을 때 언제든 사업을 제안할 수 있을 만큼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소상공인 교육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홍종진 인천소상공인연합회장은 "어느 지역에 어떤 업종이 많은지 등을 상권 파악·분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면 보다 전략적으로 창업을 준비할 수 있고, 업종전환과 재창업에 도움을 줌으로써 소상공인들이 폐업으로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