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개발로 몸살을 앓는 인천 북부권의 계획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13일 인천연구원의 '인천시 북부권 도시 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에 따르면 북부지역에서 자연녹지지역 내 공장밀집지역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공장의 무분별한 확산과 추가 입지 제한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구 검단동와 불로대곡동, 원당동 등 북부권은 주거, 산업 기능의 혼재와 난개발에 의한 녹지 훼손 등이 진행되고 있는 데다 개발수요의 지속적인 증가까지 더해져 무분별한 개발이 확산될 가능성이 많다.
난개발을 계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 보고서는 성장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보고서는 "북부지역 대상지 전체를 대상으로 토지이용의 방향을 설정하고 미개발지에 대한 관리 방안을 마련해 성장 관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기반시설, 건축물 용도, 건폐율 등이 검토돼야 하고, 환경관리와 경관계획의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인천시와 서구, 경기도, 김포시 등으로 구성된 광역 거버넌스 구축도 제시했다.

보고서는 "북부지역인 검단은 1995년 경기도 김포시에서 인천으로 편입된 후 인천과 김포 특성이 혼합된 생활권이 형성됐다"며 "광역 거버넌스를 구축해 북부지역에 대한 계획 및 관리방향 등 지역의 방향과 기반시설 연결성 등에 대한 협의, 중앙정부를 상대로 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