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무인항공기(드론)를 이용한 단속이 확대된다. 특히 인천은 공장이 밀집한 산업단지가 많아 드론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등에 따르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내년까지 드론과 이동측정 차량을 활용한 미세먼지 감시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확대된다.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해 고농도 대기오염물질 배출 의심 사업장을 선정하고, 해당 사업장에 단속 인력을 투입해 불법 오염물질 배출 현장을 단속하는 방식이다.

 환경부는 오염물질 측정 방법 등이 담긴 배출원 추적 매뉴얼을 완성하는 한편 이달까지 미세먼지 감지 드론 6대를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등에 실전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인천에서 드론의 실효성이 입증되기도 했다. 올해 초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드론을 이용한 단속이 이뤄졌고, 실제 불법현장도 적발했다.

 지난 달 발족된 수도권대기환경청의 '미세먼지 감시(드론추적)팀'이 최근까지 남동산단 등 16곳을 단속한 결과, 배출 기준을 위반한 사업장 4곳에 영업정지, 이 중 기준을 크게 벗어난 1곳은 한강유역환경청에 고발조치했다.

 앞서 올해 1월 환경부와 인천시는 ㈜현대제철 인천공장 등 동구 일대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밀집 지역에서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한 점검을 하기도 했다.

 그간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드론으로 수도권 일대 소규모 사업장 밀집지역을 단속했지만 전문 인력과 장비 부족으로 불법 배출현장을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수도권대기환경청 관계자는 "지자체는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환경청은 지자체와 공조체계를 구축해 드론을 이용한 기획 단속을 벌이고 있다"며 "미세먼지 감시팀 인력도 현재 8명에서 11명으로 늘어나고, 드론도 추가 투입돼 입체적인 단속이 더욱 가능할 것으로 예상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