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대표 제안에 답해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하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라고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브루나이 국빈 방문 중 김수현 정책실장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앞서 손 대표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 간부회의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정부와 국회, 사회 전 계층이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주변국이 함께하는 총체적이고 전면적 대책이 필요하다"며 범사회적 기구의 위원장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추천했다.

손 대표는 당시 "반 전 총장은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성사시킨 국제적 경험이 있고 국내적으로 진보·보수 모두의 신망을 받고 있다"며 "외교 전문가로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능력을 갖췄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 "청와대는 반 전 사무총장에게 이 기구를 이끌어 주실수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며 "기존 미세먼지특별위원회와 새로 만들어질 범국가적 기구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