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정 인하대 스포츠과학과 교수

재미있는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시간이 금방 지나갔던 경험이나, 지하철 혹은 버스에서 재미있는 책을 읽을 때 가끔 내려야할 곳을 지나친 경험, 그리고 모바일폰으로 게임을 할 때 '언제 시간이 이렇게 지나갔지?' 하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저마다 경험하는 내용은 다르지만 무언가에 빠져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몰입' 상태에 드는 것이다.

몰입은 사고 즉 정신의 흐름에 질서가 갖추어진 상태로 노력을 한곳에 모아 집중할 때 발생하게 된다. 때문에 몰입을 무아지경, 물아일체, 황홀경 등의 상태와 유사한 것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표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몰입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몰입을 잘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기량과 환경의 난이도가 적절히 맞아 떨어져야 한다. 즉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하는 순수한 내적 동기가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강제성이 포함된 외적동기보다 강하게 나타나야 한다. 나아가 하고 싶은 과업을 잘 수행할 정도로 개인적 기량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왜 몰입을 해야 하는가. 살아가는데 왜 몰입이 필요한가? 이에 대한 답은 잦은 몰입감은 행복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자이자 작가로도 활동 중인 미하이 칙센트미하일리(Mihaly Csikszentmihalyi)는 1997년 '몰입의 즐거움(Finding Flow)'이라는 책에서 인간의 삶에서 몰입을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무엇이 삶을 의미 있게 하고, 언제 행복을 느끼는 것일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몰입(flow)'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
행복한 사람들은 물질적 풍요보다는 몰입 상태를 일으키는 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고, 지속적인 만족을 통해 행복감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가령 친구와 함께 휴일에 자전거를 타기로 했다고 가정해 보자. 내가 어느 정도 자전거를 탈만한 수준이 되고, 친구의 자전거 타는 실력이 나와 비슷할 때, 친구와 함께 자전거를 타는 시간이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다. 온전히 나의 머릿속에는 친구와 자전거 타는 것만 남아있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몰입인 것이다.
만약 친구의 자전거 타는 실력이 나보다 월등히 높게 될 경우, 나는 불안을 느낄 수도 있으며, 친구의 자전거 타는 실력이 나보다 낮으면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즐거운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내가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해야 하고, 나의 기량과 환경의 난이도를 적절히 맞춰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다면 몰입의 재미보다는 불안이나 권태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모든 상황에 적용이 가능하다. 만약 어떠한 상황에서 권태를 느끼게 된다면 몰입을 위해서 환경의 난이도를 높이면 되고, 반대로 불안을 느끼게 된다면 개인의 기량을 높이거나 환경의 난이도를 낮추면 되는 것이다.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고 재테크에도 기술이 필요하듯이 몰입과 행복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몰입의 즐거움을 찾기 위해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그에 대해 내가 어떠한 느낌을 받는지 자세히 적어보고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무엇이고, 즐거움을 주는 것은 무엇인지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그런 분석을 토대로 하여 스트레스 받는 활동을 점점 줄이고 즐거움을 주는 활동을 점점 늘여나간다면 몰입을 할 기회가 점점 늘어나고, 행복에도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몰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자기목적성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목표를 향해 열심히 매진하다보면 그 속에서 몰입과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어쩌면 우리가 행복수준이 낮다고 느끼는 것은 해야 할 과업에 눌려 자기목적성을 잃고,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채 그저 삶을 목표 없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모두가 행복을 꿈꾼다.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고, 눈에 보일 듯 보이지 않지만, 생각해보면 행복은 그리 멀리 있지 않다. 행복이 몰입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니 결국 행복은 내 손안에 있는 것이다. 행복도 불행도 모두 내가 스스로 만들어가고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당장 내가 즐겁고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몰입의 즐거움을 통해 행복한 삶을 만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