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특화지원센터, 기초역량 강화·심화컨설팅…올해부턴 사후관리도

인천시와 인천어촌특화지원센터가 손을 맞잡고 어촌 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전국에 있는 어촌들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낙후되고 있는 만큼 어촌특화사업 육성 및 지원을 통한 어업 외 소득 증대에 목표를 두고 관련 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국·시비 5억원으로 어촌 특화 발전을 위한 신규 역량 강화부터 심화컨설팅, 사후관리 모니터링 등 관련 사업 13개를 시행한다.

수산물, 우수한 자연경관 등의 자원과 관광산업을 활용해 어가 외 소득을 창출해 어촌의 경쟁력을 높이는 게 주된 목적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천의 58개 어촌 중 6개 마을을 공모를 통해 선정한 뒤 기초역량 강화 사업을 실시한다. 어촌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특화상품으로 개발하는 내용이다. 작년 공모로 선정된 옹진군 선재도에는 바지락 수프를 개발했고, 온라인상에서 시범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또 3개 마을을 대상으로 특화상품 개발 지원과 관광객 대상 서비스 교육, 브랜드 개발 및 명소화 전략 수립 등의 심화컨설팅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촌의 특화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유통경로 확보에도 나선다. 현재 생산 중인 특산품 중 판로 확보가 필요한 상품을 공모를 통해 선정해 오프라인·온라인 판매처를 연계하고 홍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신규 사업도 있다. 어촌마을 2곳을 대상으로 어촌특화지원 사후관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어촌마을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특화지원 어촌마을 리더워크숍'도 개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어촌의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고, 마을별 다양한 특화 사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어촌을 대상으로 창업, 경영컨설팅 등 어촌특화에 필요한 업무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