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착공도 못해 3~4년 예상
재앙 수준으로 미세먼지가 번지고 있지만 석탄 분진을 날리는 인천 남항 석탄부두 이전이 지지부진하다. 당초 정부는 남항 석탄부두를 2020년까지 강원도 동해항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건설 일정이 3~4년 정도 늦춰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민들 피해가 해소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6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 건설공사 실시설계 용역이 올해 9월 끝날 예정으로 2020년쯤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가 3~4년 정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동해항 석탄부두 완공 시기는 2020년보다 3년 늦은 2023년 이후로 예상된다.

정부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따라 남항 석탄부두를 2020년까지 폐쇄하고, 이를 대체하기 위해 이전 대상지로 동해항에 석탄 부두를 건설하고 있다.

그러나 당초 계획보다 공사가 지연되면서 남항 석탄부두 인근 주민들의 고통은 분진 등으로 인한 피해에다 미세먼지까지 가중돼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그간 석탄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분진 등 각종 유해한 물질이 날리지만 경화제를 뿌리는 것 외 근본적인 대책이 없어 환경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들이 끊이지 않았다.

이처럼 남항 석탄부두로 인한 심각성을 인지한 정부는 최근 연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까지 내려지면서 이날 긴급 현장에 나서기도 했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인천항 항만하역 및 건설현장을 방문해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이행상황을 긴급 점검했다. 가장 먼저 김 차관은 남항의 재래식 석탄부두 하역 현장에서 비산먼지 방지 실태 여부 등을 둘러봤고, "항만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인천항이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미세먼지 저감에 나서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정부가 신속히 석탄부두를 이전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인천에서 거의 쓰이지 않는 석탄 때문에 수 십년 동안 인천시민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며 "환경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들을 생각해 인천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 관계 부처에 석탄 부두 이전을 서둘러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